1931년생의 남성고객분(757)이 경상남도 마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이 고객분과는 2007년9월18일 아버님께서 난청으로 불편을 느끼자
부산에 살고 있는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방문하였던 고객입니다.
양쪽귀에 이명현상이 있으며 상담센터 방문 1년전에 이비인후과에서 상담을 받았으며
노인성난청으로 신경이 나쁜 감각신경성난청으로 진단을 받았으며
보청기 사용시 실패할 수 있으니 잘알아보고 구입하라고 안내받았다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 기도검사의 평균이 좌측 45dB,
우측귀 48dB로 100dB에서 불편을 느끼는 난청이었습니다.
보청기 사용예상효율은 우측귀 90%,좌측귀 85%, 양쪽귀 85%로 나타났습니다.
2007년10월12일부터 4채널8밴드기능의 귀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착용 후 9개월간 7회의 소리조절과정을 실시하였으며
그중에는 보청기를 처음 사용함으로서 재설명부분에 대한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불편한 부분에 대하여 서로간에 공감이 형성되고 있으며
사용시 불편한 점이 구체적으로 수집되어 전달됨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 기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보청기사용자의
세심한 관찰과 표현이 필요하며 이를 근거로하여 보청기상담사는 주파수별 작은소리와
큰소리,중간소리등의 위치를 파악하여 채널,밴드,압축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보청기재활을해야하는 것인데 보청기사용자의 역할이나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지식 및
경험부족으로 제대로 소리조절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기능이 많은 보청기의 사용이
의미가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대의 보청기기능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보청기사용자는
기본적인 청각의 개념과 보청기의 정보 및 기능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하고
이를 위하여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센터고객분과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면서 보람을 느낀다면
불편한 사항이 발생하여 방문하는 경우 구체적인 소리를 파악하여 알려주거나
나름대로 주파수의 위치나 강약에 대한 분석을하여 알려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고객의 경우 주변의 보청기사용자중 불편사항에 대하여 나름대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개선방법을 알려주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보청기사용고객의 수준이 이렇게 높아진다면 노력하지 않고
단순히 보청기를 판매하는 경우는 점점 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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