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대비 출력부족한 귓속형보청기를 방향교체하고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도록한 부산진구 전포동에사는 21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 30. 16:2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전포동에사는 21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5년11월부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인연을 맺었고 부산진수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8월 100만원주고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좌측귀에 사용하다 분실하면서 동년12월 같은 보청기를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5년12월 건전지를 구입하기위해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재방문하여 보청기

상담한다음 신뢰됨으로 보청기사후관리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고객은 고음급추형태를 보이는 난청으로 이러한 난청의 경우 보청기를 착용시

본인 말소리나 저주파수대역이 과증폭되어 왕왕거려 보청기사용에 많은 불편이

나타날 수 있는 난청임으로 보청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 적절한 크기의 환기구

(외부 피드백 감안)와 주파수별로 나누어 음색을 조절할 수 있는 채널,밴드수를

개인별 청각에 적합하도록 선정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함에 왕왕거리는 불편함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난청입니다.


이러한 난청의 경우 보청기기종선정이 잘못되거나 소리조절이 적절하게 되지

않을 경우 보청기고객은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거나 불편하지만 참고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고객 경우가 이경우에 해당되어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보청기기능을 최대로 활용하여 사용상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009년9월 지인(1611)이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다하자 본인의 실패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여 함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10월 고객은 소개하였던 지인도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면서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남겼습니다.

 

2010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에 6년째

사용하면서 잘관리해주어 불편한줄 모르고 사용한다며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10월 보청기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하도록 의뢰하고 수리비용 통보하도록 하였으며 고객은 2004년

12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소모성부품 MIC는 한번도 교체하지않았으며

REC는 3번교체하여 6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REC교체)

 

2011년3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점검위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 작동하였으며 청소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았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가 이상하게 들린다하여 확인결과 MIC가 내부로

빠져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MIC고정)

 

2011년9월 잘사용하던 2004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확인하고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고장으로 생각하였는데 청각변화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0월 잘사용하던 1채널기능 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출력이

떨어져 해당 제조사인 스타키보청기사에서 REC를 교체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8년째

보청기사용하고 있는데 불편없도록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하였습니다.

 

2012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후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대비 밴드기능 부족을 또다시 설명하였지만 아들이 치과

의사지만 자식에게 부담주기싫어 불편해도 사용중이며 한미보청기 만나기전보다

많은 도움되었다며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검토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8월2일 딸2명과 방문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에대해 설명한후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음감테스트과정에 참여한후 보청기라는 기계구입하는줄 알았는데

그렇지않았다고 딸들이 이야기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좌측)

 

8월8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좌측)로 보청기

재활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한다음 처음 착용한 좌측보청기로 듣는 사무실내의

여러가지 소리(선풍기,에어콘,컴퓨터팬소리등)에대해 신기해하였고 외부피드백

현상있는 2004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ndea

vour 귓속형보청기(우측)는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후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

(SHELL 교체) 

 

2013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했던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말소리가 선명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하고도 말꼬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하여 기도청력검사한후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2 귓속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우측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우측 귓속형보청기 출력이 청각대비 부족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만으로는 말소리구분하기 

힘든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2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착용하면 얼마나 도움되는지 직접체험한후 자녀들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져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한다음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절차를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5월 보청기소리약하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 안내하였지만 주말에 사용

해야한다며 월요일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4월 딸과 방문,친구가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청각장애등급까지

진행해준다며 소개하여 청각장애등급 검사비용 30만원,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

본인부담금 30만원으로 보청기껍질에 "Clear Pi"로만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보청기

제조사명은 표시되지않음)를 구입하여 10개월동안 보청기소리조절받았지만 한미

보청기같이 들리지않고 보청기사후관리하는 방법도 많은 차이가남으로 고민하다

딸에게 이야기하여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 청각상태가 한미보청기에서 관리

받았던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우측이 76%에서 10%로,좌측이 50%에서 15%로

변화되었고 특히 우측귀가 기도청력검사결과 많은 변화있어 고객과 딸에게 설명

하면서 가져온 보청기껍질에 "Clear Pi"로만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는 한미보청기

난청센터에서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제품임으로 재사용하기위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않됨도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중 발생하는 큰소리에대해 불편,고통,자극이 있음에도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소리조절기능을 이용하여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계통이 손상되는 위험한

피해사례가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함으로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5월 딸이 부산 연산동지역 보청기구입점에 강력하게 항의하여 보청기껍질에

"Clear Pi"로만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를 반품하면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8/55,12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로 변경한후 2017년

5월중순 보청기를 찾았는데 잡소리가 발생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이야기하였더니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이득 낮추어 사용하라?하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체결하고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중에 외부피드백현상으로 확인

되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6월2일 SHELL교체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 찾기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한후 소모성부품에 문제가있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는 주말에 결혼식있어 다음주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수리접수하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수리한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중에 MPO기능이 부족함있으면 보청기

기종변경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전체청소,코팅)


6월14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한다음 외부피드백현상있는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6월22일 SHELL교체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한후 잡소리도 나지않고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6월23일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 착용한결과 자택내에서 설거지할때 그릇부디치는 소리가 부담

스러웠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7월3일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고 지글거린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REC교체)


7월7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착용결과 소리큼으로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좌측보청기는 소리크고 우측보청기는 소리작다고 방문,보청기점검한

결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는 기기이상

없어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한후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기기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


오늘은 딸과 방문하여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

들을수 있는지 문의하여 보청기의 역할에대해 재설명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는 외부피드백현상 문제로 보청기의

껍질교체가 필요함을 안내하자 보청기없으면 않된다고하여 청각대비 보청기출력

부족한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7년구입)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면서 우측에는 귀걸이형

보청기를 착용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면서 경제적인 방법임을 안내하자 의논한

다음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