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부산 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고막형보청기 가져온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동에사는 7240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1. 28. 11:36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동에사는 7240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혈압약과 당뇨약을 1988년경부터 경상남도 창원지역병원에서 부산

사직동지역 병원,경상남도 양산시 덕계동지역 병원에서 처방받아 복용하고있으며

2016년부터 전립선약도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덕게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처방

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03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지자 부산 동래구

온천동지역의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280만원)를 250만원에 구입했지만 

불편사항이 2년동안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아 포기하고 건전지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지하상가 부전몰에있는 안경점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다 부전몰 지하상가에있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35 

50 

70 

70 

70 

70 

75 

80 

75 

75 

95 

72 

 우측

40 

55 

70 

70 

70 

75 

75 

80 

80 

85 

100 

72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0 

90 

85 

 

 M   C   L

80 

80 

75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15%

 10%

1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의 보청기 불편사항이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였음에 공감

하고 가져온 보청기가 청각에 조절기능이 부족하지 않음으로 재사용이 가능하여

보청기재활비용과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가족들과 의논

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