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전에 노모의 보청기 상담으로 전화가 딸로부터왔습니다.
경남 남해에 살고 계신데 이번에 부산딸집에 오셨는데 보청기를 해 드리고 싶은데
거동도 불편하고 비용도 걱정이된다면서 출장이 가능한지를 문의하였습니다.
저녁에 퇴근하고 자택으로 방문하여 보청기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1914년생으로 10여년전에 신경을 많이 쓴 이후 난청이 심해졌으며
요즘에는 큰소리에도 거의 대화가 되지 않아 부산 딸집에 방문한 김에
보청기를 해 드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 연락을했다고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 검사를 실시할려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도
청력검사가 진행되지 않아 부득이 청력검사없이 주머니형보청기로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다행히 큰소리에 대한 거부감이 별로없고 주머니형보청기로 들리는 소리에
반응을하여 어느정도 대화가 가능하였습니다.
주머니형보청기의 내장기능을 이용하여 할머니께서 가장 편안하다는
소리음색으로 조절해드리고 보청기기종선정에 대한 설명과 사용상 주의점에 대하여
설명과 함께 주의사항 교육확인서를 딸에게 받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주머니형보청기를 판매하고 돌아오는 귀가길에
청력검사기의 증폭음을 통한 대화시도에는 고개짓으로 반응하던 모습과는 달리
점차 대화를 시도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말문을 여시면서
밝은 미소와 함께 참외라도 대접하라는 말씀이 생각나 보람을 느꼈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이 제대로 되지 않는 노부모님이 계신다면
노부모님의 청각에 맞는 보청기를 해 드리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에서 적절한 보청기기종선정과
청각에 맞도록 소리조절을해서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함께 상담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를 해 드려도 본인의 청각에 맞지 않아 불편하다면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서랍속에 보관하게됨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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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많은 상담고객분들이 보청기의 가격구조에 대하여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보청기를 취급하고 있는 일부 판매자의 경우에도 이러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주변에는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도
많은 불편함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필요이상의 기능을 가진 보청기를 사용함으로서 경제적인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청기 가격은 2가지 구성요소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보청기의 기기 가격입니다.
이 기기가격은 보청기의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지는것은 상식이겠지요.
그러나 무조건 기능이 많다고 본인에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단순증폭기능의 보청기라하더라도 본인의 청각에 맞는 보청기라면
누구나 단음절 평가에서 90%이상의 효율이 나타남으로
필요이상의 기능의 보청기 사용은 경제적으로 비효율입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기기 가격은 수만원대부터 수(?)백만원대까지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의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비용입니다.
보청기를 구입후 사용하는 기간이 사람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단기적으로는 1년미만에서 장기적으로는 10년이상을 사용하는 고객분도 있습니다.
정부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청각장애인증이 있는 경우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지원해주는 보장구지원금의 기준을 보면 5년에 한번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평균 5년이상 보청기를 사용한다고 생각해보면
보청기 구입시 향후 관리를 받기 위한 몇년분의 엉첨난 관리비용을
선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보청기구입인데 이러한 관리능력에 대한
검증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몇년전의 경우에는 보청기 가격이 증폭방식은 같으면서 모양으로 가격차이가 남으로
보청기 구입시 사후관리비에 대한 구성요소가 많이 차지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보청기 기능의 차이가 과거에 비하여 엄청나게 차이가 있고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소리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경험 및 필요한 장비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게되었습니다.
그럼으로 이제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상담사의 능력에 대한 검증과
보청기 구입후 사후관리에 대한 상담센터의 재무구조 및 비치 장비등에 대한
검증도 필요하게 될 정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한미보청기 고객분중에 캐나다의 딸집에 1년정도 다녀온 경우가 있었는데
보청기 구입 보증기간내에 캐나다의 000보청기사의 취급점을 방문하여
조치를 받았는데 그곳에서 알게된 사항을 귀국후 하시는 말씀이
캐나다의 경우 보청기 구입가격외에 상담할때마다 비용이 발생하고
소리조절이나 청소등 모든것에 건건이 비용이 발생하더라는 것입니다.
상담비용이 80~100$정도 된다고하니 이를 계산해 보면 보청기 기기가격보다
사후관리비용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청기 소비자가격속에 이러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임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 상담센터 및 상담사의 능력을 검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아직 보청기판매점의 편차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보청기소비자가 구분하고 판단하여 선택할 것인가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러한 내용이나 선택방법...그리고 상담일지등을 통하여 게시한 글을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고도 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저와 상담후에 이해 할것 같다는 상담고객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현실이다보니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보다는 장돌뱅이 같이
가격할인이나 보청기 구입후 불편한점이 있어 재방문하면 적응하라고하던지...
상담시와는 달리 여러가지 핑계와 이유를 내세우면서 시간을 지체하여
고객스스로 불편한 것에 순응하게하거나 포기하도록하는 양심불량의
보청기판매자가 우리주변에 일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되고 비양심적인 보청기판매자가 도태되고 안경점과 같이
제도권내에 포함되어 어느 보청기전문점을 방문하더라도 보청기사용에는
걱정을하지 않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로 판단하는 세상이 왔으면합니다.
이러한 세상을 위하여 앞으로도 말고 좋은소리카페는 더욱더 노력할 것입니다.
아래의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을 꼭 숙지하여
보청기 상담시 비교하여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동반자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저와 상담 및 사후관리에 있어 사실과 다른 경우 언제든지 지적해 주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보청기상담센터선택의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이 최소한의 기준에 들지않는 보청기점에서 컴퓨터등으로 소리조절을하는
보청기를 구입한다면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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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나빠 안경이 필요한 경우 안경점을 방문하여 상담합니다.
안경점을 방문할 때 내눈에 맞는 안경을 추천할까?하고 고민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안경사라는 자격증제도가 몇년전부터 시행되고 있음으로
어느 안경점을 방문해도 안경을 맞추는 과정에는 평준화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도가 실시되기 전 과거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알 것입니다.
그럼으로 안경점을 방문할때는 내가 원하는 디자인이 있는지?
안경가격이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대한 것만 선택의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경을 구입하고 나면 사후 재활과정은 없고 거래는 종료됩니다.
그러나 보청기의 경우 이러한 안경과는 달리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아직 안경같이 제도권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인터넷상이나 홈쇼핑,의료기기판매점,안경점,보청기판매점,출장판매,
병원이나 의료기점등 연계된 곳에 소개해주고 소개료를 받는 경우,병원,
보청기전문점...등 여러가지 보청기 취급형태가 공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통과정속에 다행이 자신의 난청에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여
별 불편없이 보청기를 통하여 일상생활을하는 분들도 있지만
불행하게도 구입한 후 여러가지 불편을 겪고있는 고객분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왕왕거리거나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거나
소리는 들리나 말꼬리 구분을 알아듣는것은 해결이 않되거나,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다른사람이 듣는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경우 등입니다.
여기에서 참조할 사항은 소리를 듣는것과 이해하는 것은 다름니다.
소리를 듣는것은 보청기와 관련사항이고 이해하는것은 청각의 문제입니다.
이러한 현실이다보니 000대학원000과정수료,0000자격증,000자격증 등
여러가지 경력이나 가격할인 등으로 고객에게 광고를하고 있으며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면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 검사과정없이
보청기모형이나 카다로그를 가지고 대화로만 상담하는 곳,
기본적인 기도,골도검사만으로 보청기를 상담하는 곳,
기본적인 기도,골도검사외에 어음검사까지 실시한 후 보청기를 상담하는 곳,
그외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한 후 보청기를 상담하는 곳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현재 보청기를 상담하는 곳의 차이가 이렇게 많습니다.
마지막의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하는 곳이 신뢰할수 있다는것은 누구나 알겠지요.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상담센터를 만났다고하여
보청기사용에 있어 모든것이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는 여러 보청기점에서 상담이 가능하지만
보청기를 구입하고난후에는 대부분의 경우 구입점에서만 사후관리가됩니다.
왜냐하면 보청기 소비자가격에는 보청기 기기가격+사후관리비용으로되어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보청기기기가격과 사후관리비가 구분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보청기 기기가격보다 더 많은 사후관리비가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 구입시 사후관리능력이 없는 보청기판매점에서 많은 할인을 받았다하더라도
결코 저렴하게 구입한 것이 아닌것 입니다.
단순한 소리조절능력으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다면 많은 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필요이상의 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 자체가
경제성에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큰소리등에 불편이 없는 난청이라면 6만원대~100만원대의 보청기로도
90%이상의 효율이 나타나며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러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는데 있어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한 후
보청기를 상담하는 곳이 아니라면 보청기선정과정에 오류가 있을수 있고
이러한 경우 대부분이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제대로 실시하기에는 업무적으로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 입니다.
특히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거나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거나,
왕왕거리고 울리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점이 발생하여 구입점을 방문해도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컴퓨터와 연결하여 제대로 조치가 되지 않고
적응하면된다는 식으로 시간을 지연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환불기간이 지나기전에 반품을 요구하여야하며
이기간이 지나면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합니다.
특히 노부모님께 보청기를 선물해 드리는 경우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 사용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할점은 큰소리에 자극을 느낀다면
즉시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조치를 받아야합니다.
만일 여러가지 사정으로 이를 방치하고 계속사용하다보면 청각구조에
심각한 피혜를 줄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고
연구결과나 임상보고서에 발표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제로 발생된 난청의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더라도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보청기 선택 및 사용에 각별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청기는 안경과는 달리 재활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난청인 상태가 오래된 경우에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청각상태에 맞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실시하여야하고
개개인별로 관리가 되어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객 한사람당 많은 시간이 필요함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보청기전문점에서 보청기를 관리받아야하는 것입니다.
안경과 같이 제도권내에서 보청기가 유통되고
소비자가 난청으로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에 대하여는 고민없이
친절함이나 구입가격등으로 보청기전문점을 찾을수 있는 세상이 될때까지는
현명한 보청기 선택에 소비자의 노력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선택기준으로 상담하는 보청기점을 평가해보면
최소한의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한의 신뢰할수 있는 기준이라 표현한 것은 보청기의 소리조절과정은
기본적인 상담사의 업무지식+상담사의 경험+상담사의 정성+고객의 신뢰가
함께 접목되어야 최상의 보청기 사용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믿을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기본 기준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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