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보청기수리과정중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 피팅프로그렘 조절내용이 임의변경된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 3. 17:31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보청기고객(2787) 아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에 의하면 2004년경부터 서서히 난청 진행되었다하였으나 아들은 1999년부터

난청이 있었다고 하였으며 특별히 소음에 노출되었거나 지병은 없었다고 하였으며

보청기구입위해 인터넷으로 여러사이트를 둘러보면서 비교하였었는데 실무적으로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는 "맑고 좋은소리"카페가 구체적이고 신뢰되어 선택하였다

하였으며 자택에 치매초기인 모친이 생활함으로 외출곤란하여 출장상담 요청하여

상담시간내에는 출장이 않됨으로 2009년9월25일 저녁8시에 자택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BTE 2채널8밴드기능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할려고 시도하였으나 외이도입구 굴곡이

심하여 이어팁으로는 음감테스트과정이 진행되지않아 우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제작하여 착용한 상태에서 보청기

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9월30일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자 만족하였습니다.

 

2009년10월에는아들이 부친의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건전지교체해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점검부탁하여 확인한 결과 귀지가 막힌 것이 원인으로 밝혀짐으로

아들에게 보여주면서 자택에서 보청기청소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REC입구에

이물질들어가지않게 주의하도록하고 막히면 방문하여 청소하도록 안내하자 아들은

부친이 보청기착용하고 TV소리가 작아져서 너무 좋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보청기

해드리지 못한 것에 대하여 후회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2월에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작동되지않아 며느리가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8월 우측 중풍으로 치료후 보청기착용해도 듣지못한다며 며느리와 방문하여

청각상태를 확인한 결과 별다른 변화가없어 보청기상태를 확인하니 이물질이 막혀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7월 아들이 부친 보청기만 가지고 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요즘들어 말소리

구분이 힘들어지자 신문광고에서 00보청기사 보청기광고 문구를 읽어보고 혹하여

새로사달라한다며 보청기사용효율이 30%정도로 낮은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을

알고있는 아들은 계속하여 설명해도 않된다며 이야기하였으며 보청기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가 예상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결과보고 상담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개개인별로 다른 청각상태에 따라 사용할 보청기기종이 선정되어야하고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말소리구분에 대한 효율도 개개인별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우리주변에는 잘못된 보청기관련 정보나 보청기광고가 많음으로 주의바랍니다.

 

2013년2월에는 2012년7월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후 정상으로 결과나옴으로

우측청력저하에대해 아들에게 설명한후 좌측청력을 보청기로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좌측보청기착용효과를 판단하도록 하였는데 아들과 방문하여 좌측에도

효과있었다며 방향교체 희망하였으나 방향교체시 보청기수리비용이 20만원이고

보청기잔존가치와 효율에대해 설명하자 공감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여 착용하면서 평가한후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3월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우측)와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고 보청기

재활1차과정(누계5차) 진행하자 방향감과 말소리구분에 도움된다하였습니다.

 

3월9일 처음착용한 우측보청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소리크졌다고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오랜기간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소리자극받지 못했던

소리전달기관의 변화를 설명하고 또다른 변화가 있으면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3월14일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중에 변화된 음감에 맞추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고 대화에 도움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2014년9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며 아들과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를 진행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작다며 아들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해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17년12월 부친이 어떻게하였는지 건전지도어가 열리지않는다며 아들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 점검한결과 내부

건전지단자가 변형되어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

(단자정위치,최대한사용)


오늘은 수리된 보청기를 점검한결과 스타키보청기 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과정중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 피팅프로그렘 조절

내용이 matrix109/45/28이 115/49/4로 임의 변경되어있어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

보관중인 조절내용으로 보청기재활8차과정으로 원복시켰습니다.

보청기제조사에서 간혹 보청기수리과정중에 피팅프로그렘 조절내용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 상기고객과 같은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변경사항을 확인하지못하고

보청기고객에게 보청기를 사용하게하는 경우 큰소리에대한 불편(고통)이나 소음성

난청의 피해가 발생할수도 있음으로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보청기수리후에도

피팅프로그렘 임의변경이나 소모성부품 교체로인한 음감차이에대한 보정과정을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