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상담시 보청기상담사의 능력을 확인하십시요.

청력박사 2008. 9. 26. 16:27

1961년생의 여성고객분(1620)이 보청기상담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4급을 판정받았으며 난청이 있는지는 5~6년정도되었다하였습니다.

양쪽귀에 이명현상이 있으며 신경이 손상된 난청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진단받은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점을 소개하였으나 약도가 있는 청력검사표를 가지고

본 한미보청기가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70 

55 

55 

50 

40 

35 

35 

30 

70 

80 

47 

 우측

 50

50 

55 

60 

50 

40 

35 

20 

25 

45 

65 

4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70

 60 

 

 

 MCL

 85

85

 75/80

 

 UCL

 110

110 

105/105 

감각신경성성난청 

 보청기예상효율

 90%

 95%

95% 

 

 

 

 

 

 

 

000씨의 경우 고주파수대역이 다른 주파수대역보다 좋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이를 반영하여 보청기기종선정 및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잘못되었을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에 불쾌감이나 보청기 사용에 실패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음감테스트를 통하여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추천하였습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방식으로는 라디오 등과 같이 볼륨조절기를 통하여

단순증폭을 하는 보청기와 컴퓨터등을 이용하여 주파수대역과 압축비등을 조절하는

보청기로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보청기의 추천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기본적인 위의 관련검사자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관련검사자료를 구하기 위해서는 관련검사가 필요한데

보청기소비자는 이러한 관련검사에 대하여 사전에 파악하고 보청기상담시 실시하는지를

확인하여야하며 추천된 보청기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의 능력이 있는지를 필히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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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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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