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의 증폭소리가 외부로 새어나오는 현상을 오해한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8. 9. 26. 10:55

1940년생의 여성고객분(760)이 보청기 사용시 잡소리가 발생하여 불편하다면서

보청기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하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이 여성고객분은 2002년1월에 부근의 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권유받고 사용하였는데 큰소리에 불쾌감을 느끼고 이로 인해 작은소리를 듣는데

불편하여 고민하다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7년9월27일 인연이된 고객입니다.

2007년10월4일부터 2채널8밴드기능의 귀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한지 1년이 다되어가는데 확인 결과 보청기의 증폭된 소리가

외부로 새어나오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고객분께 설명드렸습니다.

 

의외로 보청기를 상담하거나 불편사항에 대하여 상담을하다보면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오해하고 있는 보청기고객분들이 많이 접하게됩니다.

보통의 경우 잡소리라고 표현하는 보청기사용자분들도 있습니다.

보청기를 제작하기 위하여 외이도의 형태를 알기위하여 귓본을 채취합니다.

이렇게 채취된 귓본을 가지고 보청기의 껍질을 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작과정의 잘못이나 보청기사용자의 외이도의 변화로 인하여

제작후 처음 착용시부터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다시 해당보청기제조사에 재제작을 의뢰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외이도의 피부가 다져지면서 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경을 착용할 때 콧등이나 안경다리가 접하는 얼굴피부의 눌림현상과 같이 변형되어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게되는데 역시 재제작을 의뢰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외이도의 변화에 따라 틈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모두 정상청력을 가진 주변분이 들어보면 외부로 증폭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낮추어 사용토록 하면서

보청기의 껍질을 재제작해야하는 건을 안내하지 않는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저와 상담한 고객분중에는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  제대로 조치하지 않고

오히려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받았다는 황당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보청기의 외부피드백현상에는 보청기껍질을 교체하는 것이 올바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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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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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