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200분의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풀지못하는 숙제인 남성고객

청력박사 2009. 5. 26. 15:02

부산 다대2동에 사는 1955년생의 남성고객(81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태어날때부터 난청이었으며 청각장애3급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릴때부터 현재까지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본 한미보청기와의 인연은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7월에 80만원을 주고 구입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가 2006년4월 고장이나서 보청기수리상담차 방문하여 인연이된 고객입니다.

000고객은 대화만으로 의사소통이되지 않아 필담과 입모양을 보여주며 상담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정상적인 대화가되지 않는 청각장애인의 경우 상대방이 신뢰될 때까지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살아오면서 여러가지 본인에게 불리한 경험을 많이

겪어 마음의 상처가 있기 때문이며 대화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해 이득보다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보니 본의 아닌 오해를 받게되는 경우도 있으나 신뢰가 형성되어 이해

하다보면 정상청력을 가진 일반인보다 마음 씀씀이나 배려하는 마음이 더 넓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장애우를 이용하여 물건을 판매하고 단순 이익을 챙기려는 일부 몰지각한 사회

구성원들 때문에 점점 마음의 상처를 입고 소외되는 것입니다.

청각장애인의 난청에 도움을 주는 보청기를 상담하는 보청기상담사라면 보청기를 판매한다는

마음보다는 청각장애인을 좀 더 이해하고 오해되는 부분이 없도록 보청기로 대화가 가능한

고객보다 더관심을 가지고 상담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000고객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본 한미보청기에서 수리 및 사후

관리를 받는 과정에서 신뢰하여 2008년5월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

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나 기존 보청기의 증폭음색에서 변화하지 못하여 반품처리하고 2008년

7월에 디지털신호방식의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로 교체하여 사용하였으나 역시 기존

보청기의 증폭음색에서 변화하지 못하여 반품처리하고 현재 1998년7월에 구입했던 단순증폭

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늘은 건전지도어가 파손되어 교체하고 보청기청소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것입니다.

11년동안 사용중인 현재 보청기가 더이상 수리가 되지 않을 경우 본인이 요구하는 음색의

보청기기종을 찾아야하는데...000고객도...저도 현재 고민중입니다.

000고객의 경우 2,200분의 보청기재활경험이 있는 저로서도 아직 풀지 못한 숙제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