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Re:안녕하세요 박사님 오랜만에 문의드립니다.^^(보청기기종선정에 대하여)

청력박사 2009. 5. 27. 13:1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상담으로 답변이 늦었는데... 지금 답변드리겠습니다. 

(^^v)。One님께서 오랜만에 질문을 주셨는데 답변을 드리는데 일부 문제가 있어 질문내용에

대한 답변과 저의 생각에 대한 부분을 종합하여 답변드릴테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사용중인 2채널기능의 보청기가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를 수리해도 얼마사용하지

못할 정도라서 "최대한사용"이라는 수리의견이 있었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제조사의 경우 보청기기기점검을 통하여 보청기부품을 교체하여도 얼마

사용하지 못할정도로 내부부품이 부식되어 있다면 수리보고서에 "최대한 사용"이라는 표시를

하여 보청기점으로 수리의견을 보내옴으로 본 한미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사용고객에게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수리의견을 제시하여 신규 보청기구입을 권유하나 보청기수리가 가능한 경우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보처기사용수명이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v)。One님께서 5~6년정도 보청기를 사용하여 노후로 보청기성능에 불만이고 잔고장이

많다고 하였는데 귓속형보청기의 내부부품은 AMP와 REC, MIC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문제가 있는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보청기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보청기상담사가

어떻게 상담하였는지 알수가 없으며 저의 답변에 대한 내용을 여러 회원님께서 읽을 수 있음으로

보청기사용이 5~6년되었다고 보청기성능 및 잔고장이 많은 것은 아님으로 오해소지가 있어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기기점검 의견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기준에서 2채널기능의 보청기에서 8채널10밴드기능의 보청기로 기종변경을 할려고 하는지

질문글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추천의견이 나타나 있지 않아 (^^v)。One님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이 8채널10밴드기능의 보청기인지에 대한 답변은 드릴수가 없으며 단순하게 2채널기능보다

8채널10밴드기능의 보청기가 소리조절기능 및 편의기능이 많다는 것은 인정합니다만 그렇다고

일상생활에서 그만큼 더 말소리를 잘알아듣는 것은 아니라고 답변드립니다.

채널이나 밴드의 기능의 개인별로 다른 청각상태에서 보청기사용시 증폭되는 보청기의 소리에

불편이나 고통등에 대하여 조절할 때 필요한 기능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화나 인터넷에서 질문과 답변을하는 것 자체가 의미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청기제조사간의 제품차이에 대하여 질문하였는데 이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문의하는 것이 더 자세하게 알수 있을 것입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특정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소개하거나 선호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 보청기제조사제품을 취급하면서 보청기사용고객과의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평가를 실시하여 자료를 축적하고 있으며 발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상담고객이 특정 보청기제조사제품을 요구하지 않는한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필요한 보청기의 기능을 선정하여

보청기사용목적+보청기구입가격+보청기재활과정에서의 용이성등을 감안하여 추천하여 드리고 

최종적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이 결정하여 2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청기를 계속 착용할 것인가? 아니면 기종변경을 할 것인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단순판매의 개념이 아니라 보청기재활과정의 시작이라는 개념에서 위와 같이 운영하고

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의 비용을 선납으로 미리받아 보청기수명이 다하는 기간까지 불편하지

않고 보청기사용이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될수 있도록 사후관리를해야하는 채무이행의 책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본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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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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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