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조절능력부족(?)으로 스펀지를 막아놓은 사례(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청력박사 2009. 5. 26. 13:15

부산 대연4동에 사는 1941년생인 남성고객(228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으로 대학병원에서 청각장애6급진단을 받았으며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7월 단순

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85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2002년8월 디지털보청기를 착용하면

잡소리없이 말소리만 들린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설명에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150만원을

주고 구입하였으나 보청기상담시 이야기와는 달리 큰소리에 머리가 아프고 불편한 점이 많아

여러차례 보청기소리조절을 받던중 어느정도 불편이 해소되어 그동안 사용해왔다고합니다.

최근에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일상생활에서 듣기에 불편한점이 많아 신규보청기구입을 생각중에

본 한미보청기의 신문광고를 보게되어 보청기상담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55 

60 

70 

80 

75 

70 

70 

70 

75 

67 

 우측

55 

60 

60 

65 

80 

80 

80 

70 

80 

75 

85 

7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80 

95 

80/85 

 

 MCL

100 

105 

95/100 

 

 UCL

110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60%

 65%

75%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로 사후

관리가 가능하여 000고객에게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사용중인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점검한 결과 MIC에 스펀지로 막아놓은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제거하고 보청기성능분석기로 증폭상태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000고객도 작은소리,보통소리가 제대로 들리고 큰소리에도 불편하지 않아 만족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업무능력이 부족하여 보청기조절기능중 최대출력,

압축,채널,Kneepoint,CR,MPO,matrix의 결정,적합방식의 선택등의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여 편법으로 증폭이득의 조정이나 MIC나 REC의 입구를 스펀지등의 이물질로 출력을 낮추는

임기응변식의 방법으로 불편을 해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이며 기만행위입니다.

보청기의 기능이 아무리 발전하고 개선된다하여도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

사용고객이 사용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반영해주지 못한다면 기능이 많은 보청기사용에 의미가 없는 것임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은

이러한 부분까지 스스로 챙겨 보청기재활과정의 효율성을 높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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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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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