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잘못된 보청기정보로 보청기사용시기를 허비했던 남성고객

청력박사 2009. 8. 11. 11:25

부산 중1동에 사는 1935년생인 남성고객(2622)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우측귀는 어릴때 목욕하다 물이 들어가 중이염이 되었으며 고막이 천공된

상태라고 하였으며 좌측귀는 20년전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후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었다고

하였으며 목제소를 8년정도 운영하였는데 소음이 많았다고 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2급판정을 받았으며 우측귀의 중이염에 대하여 치료를 권유받았으나

평생을 그냥 살아왔음으로 치료를 포기하고 살아왔으며 난청으로 인하여 부부간에 갈등이

심하다고 함께 방문한 사위와 딸이 이야기하였으며 몇년전부터 보청기에 대하여 권유하였으나

000고객은 주변의 보청기실패사례와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미루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0 

50 

50 

50 

50 

60 

55 

60 

70 

80 

70 

52 

 우측

85 

90 

95 

95 

95 

95 

100 

105 

105 

95 

9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65 

110 

60/90 

 

 MCL

85 

115 

80/110 

 

 UCL

105 

120 

100/120 

 

 보청기예상효율

 75%

 50%

60% 

 

 

 

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관련검사결과 및 음감테스트과정의 결과를 통하여 좌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하였으며 우측은 병원치료 필요성에 대하여

000고객 및 가족에게 설명하고 000고객도 이해하여 먼저 병원치료를 받은후 난청으로 불편할

경우 보청기상담을 계속하기로 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을 마친 000고객은 그동안 잘못된

주변의 보청기정보로 인하여 불편한 생활을하였다면서 주변의 지인들에게 본인의 경험을

알리겠다고 하였으며 함께 방문하였던 000고객의 친구분은 대한민국에서 본 한미보청기같이

자세하고 책임감있게 보청기상담을 하는 곳은 없을 것이라는 극찬을 해 주었는데 보청기재활

과정에서 상담시에 약속한 사항대로 불편없이 보청기사용이 될수 있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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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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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