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신경가소성의 원리에 따라 보청기의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청력박사 2009. 8. 26. 13:04

부산 초읍동에 사는 1962년생인 남성고객(2068)이 본 한미보청기로 전화하였습니다.

000고객은 1995년도에 해외여행시 비행기 탑승후 난청이 발생하였다고 하며 항상 매미우는

소리가 나는 이명현상이 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타보청기점에서 10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불편하여 인터넷으로 보청기에 대하여

검색하던중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9년4월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우측에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4주가량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나 일상적으로 보청기사용에는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나 회사내에서 회의시

보청기 증폭이득에 대한 소리조절기능이 있으며 편리하겠다고 볼륨조절기능을 요구하여 

볼륨조절기가 부착되어 있는 소형귓속형보청기로 2009년5월 기종변경하였습니다. 

오늘은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스피커를 구입하는데 본인의 청각상태를 감안하여 스피커의

기종을 선정하는데 조언받기 위해 전화를 한 것으로 000고객의 자료를 보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여 전화상으로 계속 보청기사용에 대한 신경가소성의 원리에 대하여 재설명하고 

보청기사용시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는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착용에 대한 안내와 보청기재활

과정을 위한 재방문일자 및 정기방문에 대하여 보청기사용고객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이러한 안내사항에 대하여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보청기사용고객이 대부분이나 일부 보청기

사용고객중에는 임의 판단으로 안내사항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방문일자 미준수나 임의대로 보청기를 사용하는 고객에 대하여 빠른 발견과

함께 재교육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보청기사용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는 이유는 본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의 기능이 부족하거나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서비스가 불만족하여 부득이 반품을 해야 하는경우 보청기제조사와의

업무처리에 대한 문제로 인하여 보청기사용고객이 피해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통하여 듣는 소리에 대한 적응단계는 신경가소성의 언리에 따라 우리의 뇌가

새로운 소리에 순응하기 위해서는 몇개월의 시간이 필요함으로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거나 새로 

바꾸었을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에 따른 보청기적응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2개월간의 보청기착용기간을 두고 최종 사용할 보청기의 기종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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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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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