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내 이물질 유입을 방지코자 청소하다 외이도에 상처가 난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9. 8. 28. 18:51

부산 범일동에 사는 1933년생인 여성고객(250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젊은시절 고무공장에 다녔는데 소음이 많으나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10년전에 이명현상으로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현재도 이명현상은 있다고 하였습니다.

어머니의 난청으로 캐나다에 사는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사전에

카페에 질문글을 통하여 상담하였으며 몇일전에 한국에 사는 남동생에게 어머니를 모시고

보청기상담을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도록 하여 보청기상담을 하였으며 2009년7월

막내딸이 어머니와 함께 방문하여 최종적으로 보청기상담을 하던중에 보청기구입가격의

과할인을 요구하여 보청기가격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나 이해하지 못하고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겠다고 하여 상담을 중단하였으나 30분정도 지나 본 한미보청기를 다시

방문하여 제시한 가격에 동의하고 제작을 의뢰한 000고객의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되어 2009년7월24일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둘째딸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앞전의 사항에 대하여 000고객에게 확인하니 캐나다에 사는

딸이 인터넷으로 사전에 파악하여 알아본 보청기점인데 왜그러냐고 상담센터밖에서 막내딸을

설득하여 다시 방문하였다고 이야기하면서 향후 보청기관리를 부탁하던 기억이납니다.

그동안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외이도 상태가 이중으로 꺽이는 형태라서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외이도내에 상처가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여 2009년8월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카날길이를 짧게하여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으며 혼자 생활함으로 보청기착용을 제대로하지

못하여 부담가지지 말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도록하여 착용연습을 실시한지 7일만에

혼자서 보청기착용 및 관리를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 생활하는 가족이 있는 경우 옆에서 도와주면 되는데 혼자 생활하는 노인분의 경우 보청기

착용에 익숙하게 될때까지 보청기상담사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하며 보청기점을 방문하는

것에 부담을 주는 경우는 없어야 보청기사용에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000고객이 오늘 방문한 이유는 보청기내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위해 솜봉으로

외이도를 심하게 청소하여 외이도내에 상처가나서 보청기착용시 불편하여 문의차 방문하여

외이도 상태를 확인하고 몇일간 보청기착용을 하지 않도록하였으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도록 안내하였으며 외이도관리에 대하여 안내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으로 보청기점검 및

청소를 통하여 쾌적한 보청기사용이되도록 재교육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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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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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