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3 Power 16 고막형보청기가 출력저하,왜곡현상,외부피드백현상있는 부산 금정구 금사동에사는 27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5. 16:55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금사동에사는 27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시의원하였으며 30대초반부터 난청진행되었다 하였으며 청각장애3급으로

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아지자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5년3월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 구입

하고,1997년10월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80만원에

구입,2000년8월 디지털보청기가 출시됨으로 양쪽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2채널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480만원,2001년5월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2채널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400만원에 추가구입,2002년12월 신형보청기가 출시되었다

하여 왼쪽에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를 290만원주고

구입하여 보청기를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5년12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를 가지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면서 상담과정이 타보청기점과는 다름으로 신뢰하여 보청기관리계약 체결

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이과정에서 한미보청기를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200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Axent II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사용중이던

보청기와 보상교체하고 2006년11월 새로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200 8채널

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에 기존 보청기사용해도 별문제가

없지만 고객요구로 양쪽으로 보청기제작하여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2개와

8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2개,총4개 보청기를 사용하며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데 2009년9월부터 새로운 개념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11 16채널

16밴드기능 보청기가 출시되어 우측에 신규제작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에 문제가 없으나

재정여유도 있고 새로운 보청기에 대한 기대감이 많아 신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고객중 4채널8밴드 기능이상 보청기를 착용하는 고객은 많지 않으며

고객과 같이 최고사양의 보청기를 직접 요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외에는

대부분 고객은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 이하에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많다고 더 잘 들리는 것은 아니며 보청기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를 찾기 위한 관련검사와 보청기착용후 체계적인 재활과정에 따라

불편하지 않게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말소리를 알아듣는 효율은 개인별

청각상태에 따라 다름으로 보청기기능과는 별개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관련검사

과정없이,추천한 보청기조절에 대한 업무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필요이상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한다는 것은 전문가의 업무태도가 아닌 판매이윤만을

추구하는 보청기판매상임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2009년11월 착용중인 16채널16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가 최근 외이도내에서

진물이 난후 듣는 것이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의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2010년2월 사용중인 16채널1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의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함께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006년11월구입한 8채널12밴드기능 우측보청기가 실수로 보청기

껍질이 파손되어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을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2009년9월구입한 S-11 16채널

1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분실하여 재구매에 대해 상담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11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다며

요즘 괜찮은 보청기가 나왔는지 문의하였습니다.


2012년2월 건전지가 떨어졌다며 사업상 바쁘고 불편하지않아 방문하지않았다며

택배로 신청하였으며 보청기점검차 시간내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의 손잡이끈떨어져 재부착위해 방문하여 주파수전이기능있는

스타키보청기사 X-Power 보청기에 대해 신규상담하였습니다.

 

2012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말소리구분에 대하여 신규보청기구입

한다하여도 별차이없음을 다시 설명하자 3개의 보청기가 있음으로 신제품구입에

대하여는 좀더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200 우측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12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200 고막형보청기(2006년구입)가 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음

으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16 고막형보청기를 제작

하여 착용하여 보청기출력에 문제있으면 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기로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2월13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16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부산 서동있는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보청기구입전에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야하는데 행정절차가

잘못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제작일자를 변경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2017년1월 좌측보청기는 잡소리나고 우측보청기는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3 Power 16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좌측보청기는 보청기껍질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L:SHELL교체,R:REC교체)


2017년6월12일 우측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16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점검한결과 보청기기기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AMP,MIC교체,기존 data저장 불가능)


6월16일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한미보청기 보관중인 기존자료를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16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에 보청기재활6차과정으로 재입력작업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 실수로 보청기를 밟아서 완전히 파손되었다며 보청기잔해들을 모아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3 Power 16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확인결과 중요부품인  AMP있음으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플레이트,SHELL교체)


오늘은 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3 Power 16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출력저하와 왜곡현상,외부피드백현상있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