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서울에서 보청기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대표로 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청력박사 2008. 5. 21. 13:41

어제 아침 출근길에 핸드폰으로 전화가 왔습니다.

지역별로 가맹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보청기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대표인데

본인이 활동중인 "이명난청"카페의 회원중에 저의 글을 스크랩하여 게시하였는데

보청기선택기준중 1번에서7번까지는 소비자에게 도움이되는 글이라 좋은데

8번글의 "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의 글이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보청기점은 문제가 있다고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음으로 수정을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저가 운영하는 보청기상담센터에 대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영업사원을 통하여 잘 알고 있다면서 반갑다고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첨부내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카페를 운영하면서 보청기업을하는 분들과 별 문제가 없었는데

최근에 들어 저의 게시글의 의도를 오해하여 타인을 비방함으로서

저가 득을 보는 관점으로 이해하여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오늘 작성하는 상담후기를 통하여 다시한번 저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청기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인터넷카페를 운영하는것은 부담이 큽니다.

자칫 상술로 보일수도 있고 또한 게시글과 다른 경우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만족도는 사람마다 관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저는 인터넷의 게시글을 읽고 방문한 상담고객의 경우

더 많은 상담시간을 할애하고 보청기를 판매한다기 보다는 선택에 대한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음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저와 상담후 다른 보청기점과의 상담을

권하고 있으며 이른 과정을 통하여 신뢰한다면 재방문해 달라고합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 진행해 가자고합니다.

그리고 모든 상담고객에 대하여 상담과정 및 관련검사 및 음감테스트에 대한

기록 유지를하고 고객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날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구입후 진행되는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모든 자료를 사소한 것이라도

개인별로 보관하고 있으며 사후에 문제발생시에 재설명 및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구조를 볼 때 언젠가는 이러한 문제가 도출될 것이고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혹시 보청기로 인하여 소중한 청각에 피해를 입을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자료를 챙겨 두는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고민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보청기업을하는 분들도 저의 게시글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고

(사실 저가 경험한 것을 회원들과 공유하자는 차원의 일기 형식인데...)

이러한 게시글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경험하기보다는 상술적으로 생각하고

더구나 실제 사항이 아니라 만들어낸 것이라고까지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어 

황당하기도하고 심지어 당혹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럼으로 현재 운영하는 카페를 보청기를 직접 사용하는 소비자단체에 양도하여

객관적인 차원에서 평가를 받고 이로인하여 더한층 발전하는 계기가되었으면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저도 카페운영에 자유로워질수 있고 회원분들도 보청기 및 보청기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회원간에 공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과 함께하는 회원분이 있다면 운영계획을 알려주시면

카페 공지후 의견을 모아 결정하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직접 전화로 의견을 개진해주신 서울의 보청기센터의 대표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다른 회원분의 경우에 저가 작성한 게시글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면 연락주시고

그리고 보청기에 대하여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해주시고

보청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을 위하여 전문가로서의 다양한 의견을

인터넷상에 게시하여 보청기사용 고객분께 도움이되도록하는 책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가 운영하는 한미보청기의 경우 자식에게 물려줄 사업이기에

더욱더 보청기 상담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자식에게 부끄럽지 않는

아빠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믿을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기본 기준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