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상담한지 3년만에 어음명료도(WRS)가 45%에서 10%로 저하된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467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21. 18:4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북구 화명동에사는 467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협심증으로 2009년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부산양산대학병원에서 확장수술

하였으며 2010년 고혈압진단받았으며 2008년부터 아스피린을 예방목적으로 복용

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생활에 불편하여 2015년4월 부산 북구지역의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20 고막형보청기(matrix

115/40,4채널4밴드,소비자가격 240만원)를 140만원에 구입했지만 보청기착용한

후부터 말소리구분이 오히려 않됨으로 부산 북구 화명동지역 이비인후과와 부산

동래구지역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보청기효과는 기대하지마라며 보청기한다면 양쪽으로 착용하라는 의사이야기에

인터넷검색중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게제한 게시글을 읽어본다음 방문하면서

5군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2015년7월 상담)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진행하는 보청기상담과정이 타보청기점과는

많이 다르고 신뢰된다 하였지만 가져온 보청기가 반품기한내임으로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의논해보도록하고 해결이 않되면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에대해 검토해

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월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상담한후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반품

상담해보았지만 않됨으로 2015년8월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부산양산대학병원에서

진료한다음 의사가 뱡향교체를 지시하여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

보청기사 3 Series 20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20만원 보청기수리비용

부담하고 방향교체하면서 보청기소리조절받고 사용하다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더잘알아들을까하는 생각에 보청기구입점인 부산 북구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방문하였더니 16채널기능 보청기를 착용하면 잡음도없고 말소리를 잘알아들을수

있다는 이야기에 신뢰감없어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음감테스트과정통하여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된

설명내용과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부산양산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의

보청기조절내역 문제점에대해 설명한후 좌측의 신규구입 보청기가격(우측보청기

재활비용포함)을 이야기하자 부산 북구지역 프렌챠이즈 보청기구입점에서는 2차

구입함으로 보청기가격을 130만원까지 해주겠다고 하였다하여 보청기기계가격과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부분에대한 보청기가격비중을 재설명하면서 신중하게 판단

하도록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오늘은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부산양산대학병원에서 방향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2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해본결과 갈수록 말소리구분이 않됨으로

재방문하였다고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결과 2015년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검사하였던 자료와 비교해보면 보청기착용한 좌측귀는

청력변화가 오차율범위이고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는 10 dB HL정도 떨어

졌으며 어음명료도성적(WRS)는 보청기착용한 좌측귀가 45%에서 10%로,보청기

착용하지않은 우측귀는 20%에서 30%로,양쪽귀는 35%에서 20%로 떨어진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검사결과에대해 설명한다음 보청기사용상 주의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재활서비스비용에대해 안내하자 당장 결정은 어려움으로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 및 보청기수리에대해 부탁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중에 듣게되는 큰소리가 조금이라도 불편(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필요한 조절을 받아야하며 참고 적응한다고 계속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영구히 말소리구분이 않될수 있음으로

주의해야하며 볼륨조절기나 리모컨,스마트폰어플 등으로 보청기이득을 조절하게

한다면 대부분이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즉시 보청기사용을 중단

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를 가지고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상담하여 문제점을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 예약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