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1차재활과정후 6일만에 재방문하여 2차재활과정을 진행한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3. 11. 11:39

부산 전포동에 사는 1972년생인 여성고객(308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초등학교 1학년때 선생님이 손목시계 초침소리로 청력검사를 하였는데

난청이라 하였으며 30대시절 남편으로 부터 귀를 맞은 경우가 있는 것도 난청이유인지?

생각하였으며 유전성난청으로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부친과 조모도 난청이라)

7년전 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소음성난청으로 진단받았으나 본인은 소음이 있는 곳에

근무하지 않아 진단이 잘못되었다 생각하며 최근 남구의 이비인후과에서 중고도난청으로

진단받고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상담을 위해 인터넷검색중에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병원 청력검사자료를 가지고 보청기상담을 위해 2010년 2월22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검사와 음감테스트를 통해 6채널6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고

2개월간 재활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 제안하였습니다.

아직 상담이 처음이고 가족간 의논이 되지 않아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교육하고

여러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하여 신뢰하는 상담사를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2월 본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후 8곳의 보청기점을 다니며 상담하며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결정하였다며 방문하여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양쪽 착용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 제작토록 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본 한미보청기에서 실시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모두

실시하는 보청기점은 없었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큰소리의 불편에 대하여 확인하고

컴퓨터의 프로그램으로 조치하는 경우도 없어 본 한미보청기를 선택하였다 하였습니다.

3월4일 모친과 함께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방문하여 방문한 모친이

딸의 청각 및 보청기기종선정에 대한 과정을 알지 못하고 작고한 남편의 보청기에

대한 상식으로 보청기가격이 비싸다고 이의제기하며 부산에 고향사람이 보청기점을

운영하고 있다며 가격할인을 추가로 요구하였으나 딸의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와

보청기재활과정을 지켜보며 남편의 보청기구입시와는 다름을 확인하고 이해하였으며

딸이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잘관리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큰소리에 불편을 느껴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청각인 경우 불편하지 않도록 필요한 보청기의 기능을 찾아내고

선정된 보청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청각에 최적의 상태로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보청기가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선택보다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후 6일만에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보청기를 착용하고 소리자극을 받은후 변화하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2차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자동전화기능에 대하여도 불편한점에 대해 반영하여 조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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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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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