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건강상 문제로 8개월만에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한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3. 12. 10:08

부산 반송2동에 사는 1944년생인 여성고객(194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몇년전 지인에게 사기를 당한 충격으로 난청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아들이 어머님의 보청기를 위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9년2월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현재 우측에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보청기사용시 증폭되는 음감에 대한 파악 및 표현이 미숙하고 불편한

문제가 있어도 스스로 참고 견디는 성격이라 보청기재활과정에 애로가 있는 고객입니다.

초기에는 보청기재활과정진행중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에 대한 파악 및 분석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여 보청기의 최대출력 및 채널 및 기능에 대한 폭을 확증하지

못하고 증폭이득에 대한 기준점이 확정되지 않아 청각의 변동여부에 대한 추적관리를

하기위해 000고객 및 함께 방문한 남편에게 협조요청을 하면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증폭음의 변화를 느끼는 즉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변동에 대한 원인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여 조치하기로 안내하기도 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의 경험을 종합하면 청각상태가 기복없이

유지되는 난청인 경우도 있지만 수시로 청각의 변화가 있는 난청인 경우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신규 보청기사용고객의 경우 추적관리를 통하여 청력상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각의 변화가 있는 난청인 경우 보청기상담사나 보청기사용고객은 보청기재활

과정에서 주의하여 진행해야 하며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이런 사항을 알고 있음으로

보청기고객의 작은 불편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가능성을 열어두고 분석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임으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점이 있어 보청기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도 적응등의 이유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를 사용토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회원분들에게 공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남편과 같이 8개월만에 방문하여 그동안 건강상 문제로 병원치료를 받았으며

그동안 방문하지 못해 진행하지 못한 보청기재활6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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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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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