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사용예상효율에 대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안내하고 있으나...

청력박사 2009. 7. 6. 15:20

부산 개금2동에 사는 1930년생의 여성고객(82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8년1월 어머님의 보청기관련으로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함께 방문하여 현재 좌측귀에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여성고객입니다.

보청기상담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을 권유하였으나 본인이 한쪽 착용을 원하여

현재 좌측귀에 보청기를 사용중인데 조용한 장소에서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나

노인대학이나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이나 큰소리에 불편이 있어 확인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은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우측귀의 문제로 파악되었고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의 말소리구분의 불편은 한쪽 보청기착용의 한계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000고객의 이야기는 같은 노인대학에 다니는 친구가 300만원짜리를하면

더잘들리는데 우리가 살면 얼마나 더살겠느냐면서 딸에게 비싼 보청기를 해 달라하여

과연 그런지를 본 한미보청기에 문의까지 하였던 여성고객입니다.

000고객의 청각검사자료와 우측귀의 보청기착용을 통하여 본인에게 직접 체험을 통하여

확인토록 하였으며 본인도 이해를 하는 것 같았으며 좌측귀에 비싼 보청기를 하기보다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가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임을 재설명드렸으며

일상생활에서 불편시 우측귀에 추가로 보청기를 할 것을 권유해 드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목적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기 위해서 방문하였으며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확인하자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외에 

불편한 사항이 없다고 하여 다시한번 자료를 통하여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미착용중인 우측에 대하여 다시한번 착용테스트하여 양이착용효율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 장소에 상관없이 말소리구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정상청력의 사람들과 같이 조용한 장소에서 듣는 것과 시끄러운 장소에서 듣는 것의 차이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나 정상청력의 사람이나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히려 말소리를 구분하는 달팽이관의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주변소음에 영향을 더 받게됨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에 예상 보청기사용효율을 제시하고 청각상태에

대해 안내하나 실제로 보청기사용에서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비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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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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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