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를 착용한후 청력변화부분에 대하여 보청기에 반영해야합니다.

청력박사 2009. 5. 22. 19:13

부산 장전3동에사는 1920년생인 여성고객(108)의 며느리가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에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사용시 큰소리에 머리가 아프고 볼륨조절기의 사용이 되지 않아 보청기사용에 불편해하자

청각장애5급인 어머님의 난청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06년7월20일에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한 후 1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고객으로서 작년말부터 기력이 좋지 않아 외부활동이 되지 않아 며느리가 건전지나 보청기청소차

방문하고 있으며 최근에 보청기를 000고객이 옥수수튀긴 보관통에 보청기를 넣어두었는데

아들이 이를 알지 못하고 옥수수를 먹다가 보청기를 씹어 파손되어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였는데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청기에 반영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는데 오늘 며느리가 건전지 구입차

방문하여 잘득고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시어머니의 보청기사용에 관심을 

가지지 못함에 미안해 하고 앞으로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던중 건강의 이상이나 시간이 지나면서 청각상태가 변화하게되는데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의 시기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이나 가족은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잘듣지 못한다면 보청기상담사에게

청각변동이나 보청기기기이상에 대하여 확인하여 조치해 줄 것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시력의 변화가 있는 경우 시력검사를하여 그에 맞는 도수의 안경렌즈로 교체하듯이 청각변화에 

따른 변동사항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반영하여야하며 이러한 비용은 보청기구입시에 선납으로

지불하였기 때문에 보청기소비자는 당당하게 요청해야 할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