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는 억지로 되지 않기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도록 허락하였습니다.

청력박사 2009. 7. 27. 15:22

부산 학장동에 사는 1944년생인 남성상담고객(256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상담고객에 따르면 40년전 포병근무를 하였으며 제대후 귀에서 고름이나와 이비인후과에서

몇번 치료를 받다 주위의 권유로 이름을 알수없는 재료를 혼합하여 조약을 만들어 귀에 넣은후

고름은 나지 않았으나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난청이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후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20년전에 중구지역에서 12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소리만 크고 말소리를 알아듣지 못하고 잡소리때문에 사용을

포기하였으며 이번에 난청으로 보청기를 다시 생각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진단을

받고 추천하는 보청기점이 있었으나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부친을 

모시고 토요일에 전화예약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95 

105 

 

110 

 

95 

 

110 

 

 

103 

 우측

50 

50 

50 

55 

60 

60 

60 

60 

70 

65 

60 

5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미실시 

90 

미실시 

 

 MCL

미실시 

80 

미실시

 

 UCL

미실시 

95 

미실시

 

 보청기예상효율

 미실시 

 20%

미실시

 

 

 

 

 

좌측 병원자료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000고객의 보고내용과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좌측은 보청기착용에 대한

효율성문제와 대기고객관계로 가족에게 양해를 구하고 우측만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000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청력검사표를 지참하여 확인한 결과 좌측 청력검사시 차폐검사를

실시하지 않았으며 보청기기종선정시 필요한 주파수간 검사자료가 부족하여 보청기를 착용할 

우측귀만 기도검사,골도검사,어음검사,음감검사를 실시하여 000고객 및 딸에게 설명하였으며

함께 참석한 딸은 본 한미보청기에 대하여 신뢰하고 아버지의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였으나

000고객은 중구지역에서 사전에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시범착용하고 구입가격을

80만원으로 안내받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2채널8밴드기능이나 4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의 가격에 부담을 가져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더이상 상담을 거부하였습니다.

딸이 아버지를 설득하여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희망하였으나

보청기는 사용하는 본인 스스로 본인의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면,

특히 000고객의 경우 보청기예상효율이 20%로 극히 저조하고 큰소리에 대한 고통점이

95dBHL로 역동범위가 좁은 경우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가 아닌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증폭범위를 채널등의 기능으로 적절하게 조절반영하여도 본인의 음감에 대한 경험에 맞지

않는 경우 불만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실패율이 높은 청각상태의 고객임으로 딸에게

설명하고 000고객이 희망하는 보청기점에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보청기구입후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조언과 보청기착용 실패시의 반품 및 환불조전에 대하여 명확히하고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해 드렸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과정을 통하여 사전에 보청기예상효율과 발생할 문제점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공감하지 않는 경우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설명후 보청기제작에 대한 상담은 

하지 않고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담방법을 실시하는 이유는 보청기는 판매하는 상품이 아니라 보청기수명이 다할때

까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해해야하는 사후서비스가 포함된 상품임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안내 및 보청기사용시 발생할 문제점에 대하여 사전에 

고지하고 고객이 동의하지 않으면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도,재활효과도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청인 상태가 오랫동안 경과하였으나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더욱더 보청기

재활과정에서 문제점은 많이 발생할 확율이 높기 때문에 자세히 안애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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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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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