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와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에 대해 안내한 상담고객

청력박사 2010. 3. 15. 12:14

부산 서대신동에 사는 1928년생인 상담고객(3113)자택을 한미보청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000상담고객은 어릴때 중이염이 있었고 가는귀도 먹었다고 상담과정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현재는 중이염으로 인한 물나는 증상이 없으며 그동안 이비인후과에는 방문경험이 없었고

10년전 부산역앞에 있던 보청기점(지금은 폐업하고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업체)에서

60만원에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구입,우측에 사용하였으나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가족들이 큰소리로 대화해야 의사소통이 가능하였으며 필요시에만 사용하였다 하였습니다.

몇년전 보청기고장으로 서면에 있는 보청기본점으로 방문결과 핵심부품인 AMP를 교체해야

한다하여 30만원을 주고 수리하였으며 최근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수리상담한 결과

부품을 교체해야한다며 20만원의 수리비용을 요구,손녀가 인터넷검색중 본 한미보청기를

알고 전화로 보청기에 대한 기본상담을 하고 신뢰하여 저녁에 자택으로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80 

90 

90 

80 

70 

80 

85 

100 

80 

 우측

95 

105 

100 

100 

100 

95 

65 

75 

85 

95 

10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0 

110 

90/100 

 

 M   C   L

100 

110 

95/105 

 

 U   C   L

115 

120 

115 

 

 보청기예상효율

 50%

 25%

50% 

 

 

보청기미착용 

보청기착용 

 

 

보청기기종선정과정과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에 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함을 000고객 및 가족에게 설명하였으며 적정 출력의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 결과 보통의 말소리로 대화가 가능함을 입증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MIC에 검은색 스펀지로 막아놓은 것이 확인되어 제거하였으며 가청관을 통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결과 음질상으로는 문제가 없었으며 출력이 약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오랜기간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사용하여 보청기사용에 익숙함으로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와 주머니형보청기 사용에 대해 안내하였으며(경제적인 문제로) 컴퓨터로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에 대하여도 안내하고 가족간 의논후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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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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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