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난청으로 보청기 상담 3번째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남성고객

청력박사 2008. 9. 12. 18:17

1948년생의 000씨(1606)는 보청기 상담을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종합병원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6급의 진단을 받았으며, 병원에서 트리머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시범착용하였으며 현재 이명현상이 좌측귀에 심하게 있다고하였습니다.

본 한미보청기는 서면지역에 보청기점이 많다는 정보에 보청기상담을 하던중

3번째로 간판을 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으며 딸과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방문하자 마자 고막형보청기의 가격을 문의하였고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해야한다는 설명에 대하여 이해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가격이 왜 양쪽가격이 아니냐고 질문도 하였습니다.

직업이 조선소8년 근무,압축실7년 근무,도금공장7년 근무하였으며 지게차운전이

주업무라고 하였으며 소음구는 간혹 착용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뇌출혈로 병원 치료중에 있으며 난청이라고 느낀것은 10년정도되었다고 합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순음청각검사 결과는 양쪽귀 모두 난청이 관찰되었습니다.

우측귀는 125~750Hz에서 경도난청을 보이다가 1000~8000Hz에서

중도난청으로 나타나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42dB HL이었습니다. 

좌측귀는 125~500Hz에서 경도난청을 보이다가 750~1000Hz에서 중도난청을 보였으며 

1500~8000Hz에서 고도난청으로 나타나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50dB HL이었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우측귀 60dB HL에서 좌측귀는 5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귀 85dB HL에서 좌측귀는 9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귀 100dB HL에서 좌측귀는 10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귀 60%,좌측귀 75%,양쪽귀 65%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 결과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좌측귀에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우측귀에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습니다.

보청기 상담이 끝난 후 보청기 선택과정이 이렇게 까다롭고 복잡할 줄은 몰랐다면서

그냥 모양보고 가격보고 구입하면 되는 것인줄 알았다고 소감을 이야기하였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