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귀에 물찬것같이 먹먹하고 잘들리지않아 항생제를 2곳 병원에서 2주먹어도 치료효과없었다며 방문한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391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2. 7. 17:5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391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2년경 난청으로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기도검사와 골도검사

한후 치료않되는 난청으로 진단하고 보청기착용을 권유하여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폐업함)에서 120만원에 오디나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제조사명만 표시되고 제품정보는 미표시)를 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불편하면서

귀가 아팠으며 보청기상담할때 관련검사과정없이 보청기모형과 가격표로만 상담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 수리문제로 인터넷검색창에 "오디나보청기"로 검색한결과 한미

보청기난청센타가 검색되어 2013년1월 방문,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

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소리크다함으로 트리머조절기로 조절하자

지금까지 트리머로 직접 조절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는 황당한 이야기를함으로

조절방법을 교육하였으며 한미보청기 방문하기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했는데 사용중인 보청기가 아나로그보청기라면서 디지털보청기 추천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가 불편하면 방문하라면서 조작법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맞지않아 소음있는 장소에서 사용할때는

주의하도록 교육하고 아직 신규구입 계획없음으로 가격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2013년3월5일 그동안 여러곳의 타보청기점들을 방문하면서 상담해본결과 한미

보청기난청센타가 가장 신뢰되어 재방문했다하면서 노출문제로 스타키보청기사

SoundLens IIC 초소형보청기를 희망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한후 보관중이던

자료를 가지고 고객의 청각상태 설명하고 출력부족에대해 설명하자 타보청기점

에서는 이러한 설명없이 초소형보청기도 가능하다 하였다면서 이해하고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중에 출력부족인 경우에는 I-Power 고막형보청기도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8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7월 그동안 공인중개사업무가 바쁘고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방문않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건전지구입하고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 버스정류소에서 보청기빼다가 실수로 하수구에 빠뜨렸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에서 50%할인된 금액(보청기무상보증기간내 분실시 해당 제조사

기준)으로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3년11월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한달전에 귀에 물찬것같이 먹먹하고 잘들리지않아 부산 남구 대연동지역 

이비인후과 2곳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아 일주일씩 복용하였지만 차도가없고 속만

아파 방문하였다고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 좌측귀가 저주파수대역 3곳에서 

15~25 dB HL까지 변화있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2013년

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좌측보청기는 정상이고

우측은 왜곡현상있어 수리접수하면서 좌측보청기로 내장청력검사를 진행한결과

이전검사자료와 비교시 오차율범위내라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면서 갑자기

청력이 저하되면 돌발성난청일수있으며 이러한 경우 이비인후과병원의 치료가

신속해야함을 신문기사자료로 설명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는데 30여분뒤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는데 돌발성난청일수있다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의

청력검사자료를 보내달라고 고객이 전화와 사진촬영하여 문자로 보냈습니다.      


보청기사용중 청력변화가 있는경우 보청기상담사를 찾아 청력변화와 보청기

기기이상에대해 확인을 받아야하며 보청기기기에 문제가없고 청력변화가 있는

경우 돌발성난청이 의심된다면 기존의 청력검사자료를 가지고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야 진단에 도움될것이며 보청기상담사는 이러한 부분까지 기본적인

업무상식을 가지고 보청기고객관리를 해야할 것입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wl/4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