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상태에 맞지않는 보청기구입을 요구하는 경우 판매에 대해 고민중인 보청기상담사의 입장

청력박사 2009. 12. 28. 19:22

부산 연산8동에 사는 1949년생인 남성고객(1749)과 딸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40년전 고교시절부터 난청이었으며 양쪽으로 중이염증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1994년4월 50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귓속형

보청기를,1997년10월 단순증폭방식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 75만원에,1999년10월 우측에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하였으나 2006년7월보청기를 구입한

보청기점이 폐업하고 보청기수리관련으로 본 한미보청기와 인연이되어 보청기상담한 결과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맞지않고 제작일자를 알수없는 무표시 보청기로 확인되었고

사용상 주의사항을 제대로 알지 못해 보청기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전반적으로

보청기가 부식상태로 수리효율에 대한 제조사의 부정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를 교체하여 현재까지 3년이상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고객입니다.

오늘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이 있어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껍질

교체를 권유하여 수리상담차 방문하였는데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없어 현재 상태에서

귓본채취는 의미가 없다라고 설명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MIC에 진득한 이물질이 있어 보청기점검 및 청소를 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

현재 보청기를 구입한지 오래되었고 2006년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내부부식에 대한 의견이

있어 000고객 및 딸에게 설명한 결과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한 가격문의를 하였으나

000고객의 청각상태가 큰소리에 불편이 있는 문제가 있으나 현재 사용중인 단순증폭방식

음감에 길들여져있어 상담사를 신뢰하지 않은 상태에서 청각에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 보청기판매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기존보청기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에 대해 재교육을 실시하고 본 한미보청기의 설명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같은 기능의 보청기구입을 희망한다면 해당 보청기를 판매하지 않고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하도록 하는 것이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해 알고 있는 전문가로서의

업무적인 양심으로 생각하고 신규보청기는 판매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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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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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