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직장문제로 수준이하인 보청기상담사에게서 또다시 보청기조절후 불편하다며 방문한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리에사는 406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4. 16:4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리에사는 406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게시글용량초과로 중요사항만 기록함)

 

고객은 초등학교 1학년때 중이염으로 좌측귀 치료받았는데 우측귀는 정상이었고

2001년 우측에 돌발성난청 발병했으나 4개월지나 경상남도 창원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한달동안 약물치료받았으나 별효과없었으며 이명현상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2년 울산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

에서 70만원주고 귓속형보청기 구입했으나 큰소리가 불편하고 소리만크지 분별력

없어 거의사용하지 못하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6년경 서울지역 000난청센타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었는데 벨톤보청기가

소리부드럽다며 추천하였으나 보청기관리문제로 상담만한후에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벨톤보청기사 M 15 P 고막형보청기(matrix 115/40,6채널,

소비자가격 290만원)를 230만원에 구입하여 착용하였지만 말소리구분 되지않아서

이야기하였더니 양쪽착용하면 도움된다하여 2007년 우측에 벨톤보청기사 ACS 15

P 고막형보청기(matrix 115/43,6채널,소비자가격 200만원)를 180만원에 구입하여

착용해보았으나 오래착용하면 두통과 어지러움있었으며 불편하다 이야기하면 착용

시간이 짧아 그런가함으로 계속 착용하였으나 빼고싶다는 생각뿐이었다 하였습니다.

 

이후 500만원기능 보청기도 착용해보라하여 해보았으나 별효과없어 반품하였으며

2006년부터 한미보청기 방문할때까지 보청기소리조절(휘팅)을 엄청했지만 별효과

없음으로 "맑고 좋은소리"카페 게시글을 읽고 2013년8월8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와는 보청기상담과정이 달랐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요청하였으나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하였던 경험참조하여 보청기구입점에서

다시한번 소리조절을 받아보고 결정하도록하고 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8월14일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 받아보았으나 마음에

들지않았다며 재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해당 제조사에 보내 기기점검한다음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22일 벨톤보청기사에서 기기점검한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벨톤보청기사 M 15 P 고막형보청기와 ACS 15 P 고막형보청기가 도착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서도 작성하였습니다.

 

8월27일 우측보청기는 불편없으나 좌측보청기는 마이크등 큰소리에서 울리는 현상

있어 저주파수대역의 큰소리부분에대해 소리조절하자 불편함이 해결되었다고 하였

으며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7년간 수십번 방문하여 소리

조절받아도 해결되지않았던 불편했던 문제가 한미보청기에서는 한두번 소리조절로

해결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고객은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벨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2개를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한후 보청기사용에대해 사용후기를 남겼습니다. 

보청기로 통한 새생명을 찾으면서... http://cafe.daum.net/sorisem001/BgTz/1633


2013년9월5일 보청기착용중 좌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작업준비중에 Vent(환기구) 문제일수도있어 막고 확인결과

개선되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보청기수리접수는 하지않았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으며

보청기구입후 수없이 방문해도 불편사항을 해결해주지 못하였던 경상남도 마산지역

보청기구입점은 처다보기도 싫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9월12일 좌측보청기가 울리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다음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신규보청기하여도 명료도의 변화는 없음을 재교육하고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CIC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제작하여 착용하면서

효율분석하여 구입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9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기종변경이 어음명료도와는 상관

없음을 재교육하고 2013년11월16일까지 구입여부를 최종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0월7일 조용한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에 불편없으나 여러사람과 대화하거나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분별력에 불편있다함으로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을 재교육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현재 착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가 경상남도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벨톤보청기사 M 15 P 

고막형보청기와 ACS 15 P 고막형보청기보다 좋다하여 제품상의 차이보다는 출력과

기복있는 청각에 조절기능의 차이로 발생한 문제임으로 명료도의 차이는 아니라고

재교육하고 보상적용하여 구입시 적용항 보청기가격을 제시하였습니다.

 

10월31일 스타키보청기사제품 판매하는 회사인 00보청기사의 프랜챠이져점인 부산

동래구지역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면서 보청기도 판매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신제품인

12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 제조사 제품명은 3 Series-P 90이나

보청기판매회사 제품명은 달리되어있음,matrix115/50,소비자가격 420만원)를 양쪽

으로 840만원인데 행사가격이라면서 360만원,현금결제시 350만원에 구입하여 한달

동안 한미보청기에서 시험착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8채널8밴드기능,matrix115/50,소비자가격 350만원)와 비교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비교한 결과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가 채널조절기능이 2개더 부족하면서도

구입할가격은 훨씬 더비싸지만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의 중요함을 그동안의 몇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실패로 알게됨으로 반품하면서 전액 환불받고 재방문하면서

미안하다면서 그동안의 보청기상담과정을 이야기하면서 구입확정한후 휴대폰으로

상황에따라 본인이 직접 이득조절할 수 있도록 보청기재활7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사용하면서 직접조절기능 사용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11월4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

한다음 보청기소비자가격차이가 보청기기계내부의 부품차이가 아니라 소리조절프로

그램의 차이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과 사후관리비용을 반영하고 보청기

제조사 연구개발비와 이윤을 반영한 것이라는 사실을 설명듣고 이해한후 그동안의

보청기관련하여 보청기상담사들의 잘못된점을 이해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1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

하여 재제작위해 수리접수하였으며 한미보청기 만나기전에는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착용하였는데 지금은 잠시도 없으면 생활에 불편하다면서 빠른 조치부탁하였습니다.

 

11월19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한결과 통증있음으로 재제작하도록 재의뢰하였으며 고객의 외이도는

귓본채취와같이 제작시 편차율이 높은 문제있어 제작에 어려움있는 경우입니다.

 

11월21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좌측보청기는 불편없으나 우측보청기는 플레이트주변에 압박감있어 마모

작업하였으며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한다음 듣는것과 알아듣는것의 차이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


2013년12월3일 TV시청시 부인보다 볼륨을 작게듣고 우측보청기가 소리큰것 같다며

방문하여 상담결과 고객은 소리크면 말소리구분이 더좋을것같다는 생각으로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시 제대로 이야기않음이 확인되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재교육한

다음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5일 우측보청기가 그동안의 불편함은 개선되었으나 먼거리의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대해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감에

문제있는 좌측보청기에대해 마모작업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 4개월만에 보청기의

상품개념과 보청기소리조절과정에대해 이해하는 고객모습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12월12일 보청기작동할때 가끔 슈~하는 잡음이 20~30분정도 발생하는 문제로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을 진행하면서 5가지정도의 문제가능성을 안내한다음 일상

생활에서 문제점을 찾아보면서 추적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17일 보청기소리조절하였으나 보청기작동시 가끔 슈~하는 잡음이 20~30분정도

발생하는 문제가 개선되지않아 보청기문제로 새보청기를 제작해달라고 요청하면서

당장 보청기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하고 기분상으로도 좋지않다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반품기한을 연장하고 신규보청기를 제작한다음 반품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청기신규제작 진행준비중에 스타키보청기사에서 신제품인 3 Series가

출시됨으로 재방문하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와

신제품인 3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소리조절 프로그렘과 비교하면서 압축비

조절화면에서 TK와 CR의 소리조절기능이 사용중인 보청기가 더세분화되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불편사항을 세부적으로 더조절할수있음에

사용중인 보청기로 제작하기로 최종결정한후 착용감이 좋은 현재 보청기본을 채취

하여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하면서 메모리기능을 3가지로 등록하여 T2

리모컨기능으로 이득과 메모리를 직접 작동하도록 조치하면서 잘못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위험에대해 교육한다음 작동법을 교육하였습니다.(본인의 요구로인해)

 

12월26일 보청기착용중에 손잡이끈이 보이고 전체적으로 압박감이 있으며 보청기로

소리듣기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T2

리모컨기능 사용시 주의사항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4년1월8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대구광역시로 근무지 이동됨으로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면서 3개메모리기능 사용법을 재교육한다음 

휴대용 보청기용 청소기를 구입하면서 작동법 교육하였으며 보청기마모작업까지

진행하였으며 기계적 문제인경우 택배이용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1월9일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한후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6차

과정 진행하면서 확인된 결과는 보충현상의 문제로 안내하고 조치하였습니다.

 

1월14일 대구로 직장옮겨져 직원들과 대화시 불편한 문제있었다며 오후에 휴가내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면서 주변 소음발생시 말소리구분에 방해받는

것은 일반사람들도 같은 현상임으로 어음명료도(WRS)가 떨어지는 경우 보청기소리

조절로 해결할려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재교육하면서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작은

소리를 듣지못하거나 큰소리에 불편사항있는 경우에만 보청기소리조절이 필요함도

안내한다음 좌측보청기를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4년2월10일 식당등에서 동료들과 대화시 말소리구분에 불편함이 많다면서 일일

휴가내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8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주변소음으로 말소리구분에

영향받는 현상에대해 음향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안내하였습니다.

 

2월14일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이 많이 개선되었으나

그래도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15일 조금만더 보청기소리조절하면 어음명료도가 좋아질것 같았으나 보청기재활

18차과정 결과가 더좋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한다음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보충현상이 발생할수 있음을 안내하고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3월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내 MPO,큰소리,전체,작은

소리기능중에 작은소리부분에 대하여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관련

궁금한점에대해 질의응답하였습니다.

 

2014년4월5일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결과 주변소음으로 말소리

구분이 방해받고 큰소리에 부담(불편,자극)되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8

과정으로 원복한다음 소리듣는것과 알아듣는것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22차)


4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기기점검받고 싶다며 전화로

문의하면서 대구출장중이라 한미보청기 방문하기 어렵다하여 택배로 해당 제조사에

발송하도록하고 해당 제조사에 전화로 업무협조요청하였습니다.(재 캘리브레이션)

 

2014년5월에는 재 캘리브레이션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6월 가까운 거리에서 대화시 못듣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충현상

문제일수있어 음향기기 이용하여 설명하면서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8월9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구분이 못해진것 같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7000으로 측정한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어 수리접수하면서 외부피드백현상도 있음으로 귓본을 채취

하여 보청기껍질도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R,L:SHELL교체,REC교체)

 

8월15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압박감있는 보청기껍질부분에 대하여 마모작업한다음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해

문답과정 진행한후 1996년부터 현재까지의 기도청력검사자료(병원과 한미보청기)를 

정리한 청력검사결과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보관하였습니다.

 

2014년12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노출을 조금이라도

더줄여볼 생각에 스타키보청기사 서울본사 방문하여 플레이트두께만큼 보청기크기를

줄여 재제작하였으나 보청기소리가 약하고 먹먹함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점검

결과 보청기재제작으로인한 음감문제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껍질

속에 MIC,REC,AMP,건전지가 들어가야하나 보청기내 공간이 부족함으로 보청기부품

간에 여유공간이없고 건전지도어를 열고 닫을때마다 핵심부품인 AMP가 충격을 받고

있음을 보청기껍질 내부를 보여주면서 설명하면서 주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12월26일 스타키보청기사 서울본사로 택배이용하여 직접 보청기수리 접수하였다며

전화옴으로 확인한결과 보청기내부에 AMP가 건전지도어와 충돌하는 현상과 보청기

증폭음질의 불만으로 보청기재제작을 원했지만 귓본이 없으면 재제작하지 못함으로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AMP와 REC,MIC의 기기상태를 점검한다음 부산 한미보청기로

택배보내주면 내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7일 고객이 스타키보청기사 본사에 택배로 수리접수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수리결과지를 확인한결과 좌측은 

REC교체,우측은 MIC와 REC를 교체하였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임시로 조절한

보청기소리는 왕왕울리면서 불편하다함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마지막 소리조절하였던

조절내역으로 변경하자 불편함이 없다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품

문제인것을 알지못하고 엉뚱한 조치만 하였다며 황당해하였습니다.

 

2015년3월7일 본인의 목소리울리고 말소리구분않된다며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점검

한다음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고 어음분별력과 보충현상을 재안내하였습니다.

 

3월14일 본인목소리가 울리고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문제임을 안내하면서 전자

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결과 습기많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한다음 청소와 습기제거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재측정결과 distortion이 감소하였음을  고객

스스로 확인하면서 이해하여 수영용귀마게구입하고 전자습기제거기도 인터넷검색

으로 추천하였습니다.(인터넷쇼핑몰을 통하여 구입함)

 

3월21일 본인목소리가 울리고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이 있음으로 보청기문제임을 안내하면서 수리

접수하면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

보청기로 예비보청기를 제작하도록 신규발주하였습니다.

 

3월28일 해당 제조사로부터 보청기수리와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택배로 받아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문제점(착용감,보청기음색)에대해

알아보기위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내 필터상태와 보청기껍질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말소리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한 차이점에대해 재교육하면서

좀더 세밀한 보청기소리조절위하여 MPO,큰소리,전체소리,작은소리에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법에대해 교육하고 일주일동안 기존보청기의 재제작위해 귓본과 보청기

본을 채취하여 수리의뢰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한 최종결정을  일주일동안 생각

해보도록하였으며 고객은 방문하면서 호도과자 선물세트를 사가지고 왔습니다.

 

2015년4월 2013년구입하여 쉘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한후 예비보청기로 구입하기로한 동일

기능인 스타키보청기사의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경제적인 문제로 반품하고

싶다함으로 조건없이 반품처리하기로 하였지만 그동안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바쁜

일정속에서도 고객만족위해 우선적으로 업무처리하였는데 노고에 보답없이 무책임

하게 반품처리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상담사로서 미안함을 느끼게하였습니다.

 

2015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이득올리면 말소리구분에 

도움되겠다는 생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제거한다고 본인이 청소한

흔적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여주면서 주의하도록 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

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큰소리

불편함은 없지만 울려서 말소리구분에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전체적으로 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소음있는 장소에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착용

상태에서 만족하지 못한다며 방문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음향장치를 이용하여 

소음환경을 만들면서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큰소리가

발생하면 울리는 불편함(고통은 없음)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6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소음있는 장소

에서 말소리구분에 곤란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어 말소리구분에대한 설명과 보청기소리조절위해 본인이 일상

생활에서 파악해야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재교육한후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6년7월16일 전라남도 여수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을 2번받으면서

일주일정도 사용하였는데 소리작고 불편하여 보청기점에 한미보청기의 조절자료로

원복시켜달라고 요청하였지만 않된다하여 전화예약후 방문하였다하여 보청기소리

조절내역 확인결과 한미보청기에서 3년동안 고객의 청각특성을 확인하면서 반영한

최대출력 R:104,L:108을 R:112,L:114로 잘못하면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을수있도록

보청기소리조절된 사항을 컴퓨터화면에 나타난 보청기소리조절 화면내용을 가지고

고객에게 설명한후 2016년6월 진행했던 보청기재활30차과정을 재입력하는 보청기

재활31차과정 진행하면서 한미보청기보다 실력이 더좋은 보청기상담사가 있다면

당연히 소비자입장에서는 바꿀수있지만 말보다는 실력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결정

하는 신중함이 본인의 청각상태를 보호하는 중요한 일임을 안내하였습니다.


7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편의기능중 메모리기능 

이용하여 회사내 소음환경속에서 보청기사용해보고 싶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3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타보청기점에서 상담했는데 오티콘보청기사 Alta Pro 귓속형보청기

[(matrix109/38,117/50,121/54중 어느제품인지 알지못함),10채널,소비자가격580

만원]를 착용하면 말소리구분을 더잘할수있다고 하였다며 방문하여 문의함으로

본인의 청각상태와 어음명료도성적(WRS),말소리를 듣는것과 구별하는것에대한

재교육하면서 "귀의 음향학적 특성" 자료를 이용하여 보청기의 MIC 위치에 따른 

음압레벨 상승효과에대해 설명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에대한 matrix와 피팅조절

기능에대해 스타키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의 피팅화면까지 비교하여 설명하면서 

타보청기점의 보청기상담사가 더 신뢰된다면 보청기구입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받아보면서 판단하도록 안내하자 설명들어보니 잘못 생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6월 직장문제로 부산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전라남도 여수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2017년1월경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소리조절

받아사용하고 있는데 소음환경속에서 말소리구분이 힘들어 보청기소리조절위해

방문, 피팅프로그렘을 확인해본결과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으로 청각상태를

파악하지않고 일상생활용 우측 피팅프로그렘이 matrix104/28/15가 97/32/18로,

좌측 피팅프로그렘이 matrix108/33/9가 102/39/14로 변경되어있었으며 주변소음

환경(식당등)속에서 사용하는 우측 피팅프로그렘이 matrix104/22/15가 97/32/16

으로,좌측 피팅프로그렘이 matrix108/27/9가 102/40/15로 변경되어있어 고객에게

확인한결과 메모리기능 2개중에 일상생활용 조절기능만 사용하였고 소음환경속의

메모리기능은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았다고하여 수치변경에대한 문제점과 위험성에

대해 교육한다음 일상생활용 조절기능은 전라남도 여수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소리조절하여 사용한지 6개월정도되어 보청기소리에 익숙해져 있음으로 일시적인

보청기소리조절은 오히려 보청기사용에 불편할수 있음을 안내하고 본인의 보청기

조절기능에대해 컴퓨터화면의 피팅프로그렘을 이용하여 최대출력,큰소리,보통소리,

작은소리에대한 주파수별 정보제공없이는 보청기재활과정의 한계있음과 보청기로

소리듣는것과 말소리를 구별하는 것에대해 재교육하였지만 얼마나 공감하였는지

걱정이고 우리나라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제도적 헛점이 안타까울뿐입니다.


2017년7월10일 보청기소리조절차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성능분석하여 이상없음을 확인후

메모리2에 보관중인 한미보청기난청센터의 보청기재활32차자료를 카메라촬영후

재입력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에 전라남도 여수지역소재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한 것을 메모리기능1로,7월10일 한미보청기에서

조절하였던 것을 메모리기능2로 입력하여 사용해본결과 메모리기능1이 크고 불편

하여 삭제하고 메모리기능2를 메모리기능1로 옮긴후 소음환경에서 사용할 메모리

기능2에 보청기재활34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1월 보청기수리기간동안 보청기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직접 2017년

10월31일 스타키보청기사 서울 본사수리센터를 방문하여 REC,MIC를 교체한다음

보청기소리듣기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

보청기 점검결과 MIC와 REC내 설치됨 그물망을 제거한다음 보청기재활3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2일 보청기와 점검차 방문하여 신규보청기구입시 초소형 고막형보청기

(IIC)로 제작이 가능한지와 문제점에대해 문의함으로 보청기제조사나 제품에대한

비교보다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업무능력 비교선택에 중점을 주어야함을 안내

하면서 지금은 대부분의 보청기제조사에서 고막형보청기의 출력들이 본인청각에

필요한 제품들이 출시되고있어 보청기제조사나 보청기제품 선택폭은 넓어졌음을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기종은 단종되어 신규보청기구입하면 똑같은 피팅프로

그렘으로 보청기소리조절은 불가하여 시행착오가 발생할수있음도 설명하였습니다.


12월16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

보청기(2013년구입)를 점검한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면서 확인을

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어 보청기

재활3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듣기에 부족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양쪽보청기 모두 4 dB HL정도 출력떨어짐으로 보청기재활37차과정

으로 보정작업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조절후 불편함있지만 직장문제로

전라남도 여수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 받은이후 불편하여 욕먹을

각오하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조절내용을 확인한결과 상식이하수준이라 문제점과 위험에대해 설명한후 기존

자료로 재입력하자 편해졌다 하였지만 5년동안의 보청기관리과정동안 교육한

노력이나 잘못된 보청기조절이 난청인에게는 되돌릴수없는 피해를 줄 수있다는

책임감도없이 의료기기판매허가만받으면 누구든지 보청기점을 개설할수있다는

현실이 안타깝고 힘이 빠지게하는 사실이 허무하기만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