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부암동에사는 83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중소기업체 상무이사인 고객은 난청으로 회사생활에 불편느껴 2008년1월 아들이
인터넷통해 보청기정보 수집하고 주변 타보청기점을 방문하여 상담까지 하였지만
한미보청기와 인연되어 2008년2월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난청이 심한편은 아니지만 고주파수대역이 저주파수대역에비해 나쁨으로
회의나 작은소리대화할때 자음(말꼬리)구분에 어려움으로 보청기를 생각하였으며
보청기예상효율은 좌측85%,우측55%,양쪽90%로 양쪽보청기착용을 권유하였으며
먼저 좌측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사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시작하였으나 보청기착용시 압박감과 폐쇄감때문에 우측으로 다시
방향전환하여 보청기 사용중이며 우측의경우 보청기착용에는 좌측에비해 불편함이
덜하였으나 보청기예상효율이 좌측보다 떨어져 발생하는 불편에대해 약1년간 재활
과정에서 설명하였으나 2009년중반까지 보청기예상효율에대해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했던 보청기고객임으로 방문시마다 들리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한 설명하면서
고객의 청각상태일때 사용하는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에대해 안내하고 음감테스트
까지 실시하면서 착용감과 효율에 대하여는 만족하지만 노출에대한 문제로 고민을
많이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고객중 고객같은 청각상태인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을 시작
하기전 상담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에대해 설명하고 있으나 설명에 대하여 이해를
제대로하지 못하는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재교육을 통하여 이해시키고 있으나
시행착오와 공감대형성에 시간할애가 많이되었던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10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과정에서 말소리구분하기
부족을 느끼는 문제에대한 원인과 대책에대해 그동안 실시하였던 청각재활자료와
상담용 설명자료를 가지고 재교육을 진행하자 어느정도 이해하였습니다.
2010년2월 부인이 보청기 귀지방지캡을 분실하였다며 재설치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고 귀지방지캡을 재설치하였습니다.
2010년7월 남편이 보청기청소하도록하여 부인이 방문하면서 보청기청소에대하여
이해하지 못함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내부 REC 이물질을 확대하여 보여주자
보청기청소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중 소리를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여 관련자료를 통해 재설명하였습니다.
2012년2월 부인이 남편을 대신하여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남편의
보청기사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궁금한점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2년3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 소음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에 불편한
문제에대해 상담요청함으로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좌측귀의 어음명료도(WRS)가
85%,보청기착용한 우측귀가 55%임으로 그동안 보청기착용않은 좌측귀가 우측귀
비해 상대적으로 좋음으로 생활에 불편덜하였지만 좌측청력변화로 발생한 문제를
설명하고 음감테스트를 통하여 체험케하자 생각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소음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에 한계
있을뿐 이제는 보청기가 없으면 생활이 않될정도로 필요해졌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부인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08년
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 구입한후 소모성부품교체가 한번도
없었음으로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교체시기를 설명한후 해당 제조사에 보내어
보청기 기기점검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8월 하루 10시간이상 보청기착용하면 보청기 플레이트부분에 압박감있다
함으로 해당 부분에대해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4년10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 진행한다음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한후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5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한후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
보청기(2008년구입)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5월 고막형보청기가 고개돌리거나 전화기를 가까이하면 삐~하는 잡소리
때문에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점검한후
외부피드백현상의 원인과 조치방법 안내하자 연휴기간이 끝나고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으며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하여도 상담하면서 타보청기점(보청기제조사)에서
신문광고에 보급형,고급형,프리미엄형으로 나누어 보청기할인가격을 표시한것을
보았다며 궁금해하여 난청인의 청각상태에대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진행한결과에따라 보청기기능이 선택되어야함으로 상기와같은 보청기광고방법은
보청기전문가보다는 보청기판매상일 가능성있음을 안내하자 공감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
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2008년구입)로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8년4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 확인
한후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
2008년구입)로 보청기재활3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를 착용해도 말소리구분하기 힘든다며 보청기소리를 좀더 높히면
어떤지 방문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우측 고막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2008년구입) 점검한결과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결과 좌측귀의
청력변화있고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우측 20%,좌측 60%로 보청기이득부족의
문제가 아님을 설명하면서 좌측에 보청기착용 필요성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