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귓속형보청기가 밀려나와 재제작의뢰하는 부산 북구 금곡동에사는 191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15. 17:40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북구 금곡동에사는 191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기계제작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 사용하지않아

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보청기권유받고 병원서 추천하는 보청기점

있었지만 아들이 인터넷으로 보청기에대한 정보를 사전에 입수후 부산 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도 보청기상담한후 부산 서면에 보청기점들이 많음으로 아버지와

함께 상담하던중 한미보청기도 2009년1월 방문하여 상담하고 최종적으로 2주뒤

재방문,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09년5월 자택에서 보청기착용하고도 가족들과 텔레비젼시청할때 음량차이가

발생하였다면서 보청기기기점검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청소)

 

보청기착용하는 이유는 정상청력 사람과 같은 음량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정상청력의 사람과 듣는데 음량의 차이가 있다면

보청기상담사에게 개선을 요청하여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반영하여야합니다.

물론 보청기를 착용하고 알아듣는 것과 듣는 것에 대한 구별은 되어야 하겠지요.

보청기를 착용하고 알아듣는 효율에 대하여는 상담사가 상담시에 제시해야하고

듣는 것에 대하여는 보청기증폭이득으로 해결하고 필요한 증폭이득에 대해

당연히 상담사는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 파악이 되어야 할 것이고 필요한 관련

검사과정을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에서 파악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제작작업지시하고 제작된 보청기에 대하여 지시대로

보청기가 제대로 제작되었는지를 확인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진행과정의 관리책임은 상담사에게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전 상담사의

보청기관련 업무능력에 대하여 철저히 검증하고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보청기상담사에 대해 공인화된 자격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소비자는 보청기상담과정과 재활과정에서 스스로 상담사 업무능력을 평가하고

계속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여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점검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며 가끔은 착용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하였습니다.

 

2010년1월 지난 12월 방문할때 무상보증기간이 2011년1월중순이라 안내했는데

보청기점검과 간간이 발생하는 외부피드백현상 해결위해 보청기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을 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을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0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산 북구지역에도 보청기점이

있지만 보청기상담사 중요성을 알고 있음으로 방문하는데 문제없다 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고 만족한다며

한미보청기에서 진행하는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에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깨끗하게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이명으로 보청기를 계속 착용하여

보청기고장이 염려된다며 예비보청기구입에 대해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데스티니(Destiny)200 좌측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이명현상으로 불편함을 걱정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지인중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하던중 보청기고장났는데 보청기구입점에서는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했지만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주어 돈달라 못함으로 불편한 생활한다하여 한미보청기에서

수리가능한지 점검해주겠다고 방문하도록 안내하자 잘부탁한다 하였습니다.

 

보청기수명은 사용자의 보청기사용방법과 관리방법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며

보청기부품중 핵심부품인 AMP가 기능상 문제없다면 소모성부품인 REC,MIC,

VC등은 부품을 교체만하면 보청기사용상 전혀 문제없으나 일부 상담사중에는

이러한 사실을 보청기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주지않고 신규보청기구입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보청기소비자는 주의하기 바랍니다.

 

2012년11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이명현상으로 24시간 보청기착용함으로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 생각중이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고민중이라면서

분할조건으로 보청기구입이 가능한지 문의하였습니다.

 

2013년11월 밭에서 작업하다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좌측 귓속형보청기 분실

하였다며 방문하여 한쪽으로만 소리들으니 불편하다면서 건전지구입하였습니다.

 

2014년9월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한지 5년넘었고 한쪽 보청기착용으로 불편

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후 사용중이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점검위해 수리의뢰하였습니다.(손잡이부착,청소)

 

2014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에

밀려나오는 현상으로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오래 착용하면은

압박감있다며 방문하여 불편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연마) 


2015년8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놓히는 경우있다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9월16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확인한결과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

있지만 수리기간 착용하기위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SHELL교체)


9월22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3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8월14일 산행중 땀이 많이나자 좌측보청기를 호주머니에 넣었다가 분실

하였다며 방문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을 채취

하였습니다.


8월29일 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을 진행준비중에 보청기이상이 발견되어

보청기재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VC교체,점검)


2018년9월1일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발행하여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잠시후 보청기가 소리

나지 않는다며 재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기계문제로 반품처리하면서 새로운 제품

으로 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9월8일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0월4일 보청기착용후 작은소리듣는데 부족하다며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보청기착용중에 밀려나오는 현상있다고함으로 귓본채취하여 확인결과 변화있어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