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우암동에사는 55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양쪽귀에 중이염수술받았고 2004년8월 병원에서
추천하는 타보청기점에서 90만원에 스타키보청기사 Hugo-P 단순증폭방식 귓속형
보청기를 좌측에 착용하였지만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였으며 큰소리에도
불편함으로 대학병원 방문하여 조치받으려고 하였으나 매일 대학병원내 보청기점
직원은 상주하지않고 지정일자에 방문하여 업무한다는 이야기에 딸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6년11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한미보청기에서 취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이라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껍질을 새로 제작하도록 의뢰한후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에
대해 주의사항과 취급방법 안내하였는데 모르는 부분에대해 알게되었으며 친절
하고 자세하게 안내해주어 감사하다면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하였습니다.
2008년10월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는데 증폭이득을 볼륨조절기로 소리조절하지
않고 고정하여 착용함으로 사용편하면서 좌측보청기에비해 소음있는 지역에서도
머리가 아프지않고 대화가능하며 사용편하다고 좌측에도 검토하겠다 하였습니다.
2009년1월 우측보청기가 외이도내 피부가 연약한 부분이 있음으로 피부가 짖물러
상처가 발생하였음으로 상처난 부위를 귓본과 보청기에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피부가 짓무르는 위치에 압박이 덜하도록 재제작하여 개선한 사례도 있습니다.
2009년7월 보청기 소리나지않아 점검위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부품
확인한결과 REC입구에 이물질이 막혀 청소기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09년9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짐으로 제조사에 기기점검의뢰하자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로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무상교체한 것을 찾으러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후 사용중 보청기에 대한 무상보증기간이 있음으로 문제있는 경우
조치받기 바라며 무상보증기간이 경과하면 비용이 발생함으로 주의바랍니다.
2010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하기위해 방문하면서 친구와 함께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 대하여 친절하고 보청기잘한다며 자랑하였습니다.
2010년6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이제는 보청기가 없으면 생활않되며
대학병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보다 편하고 말소리구분도 좋다하였습니다.
2010년10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하면 깨끗하고 선명하게
들린다며 귀찮은점도 있지만 정기적으로 방문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 우측보청기를 실수로 건전지도어핀 부분과 보청기껍질 일부분 파손됨
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수하도록 의뢰하였으며 보청기 사용하지 못하나하고 걱정
하였는데 수리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좋아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남편이 사고로 손가락 절단되어
치료중이라 자주 방문하지 못하였다며 보청기청소를 잘해달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9월 우측보청기의 볼륨조절기를 잘못 사용하여 조절캡이 파손된 것을 알지
못하고 겉돈다고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해당 부품부분을 보여주면서 설명
하자 이해하고 볼륨조절기교체위해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1년11월,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조치하였습니다.
2012년4월 보청기소리 약해지자 귀문제인지 걱정되어 이비인후과 진료결과 귀는
이상없어 보청기문제로 생각하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으며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자 보청기수리접수한다음 최근 대학병원에서 검사결과 치매초기로
가는중이라며 약물복용을 권하였다며 걱정을 많이 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3월에는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외부
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듣기방해됨으로 방문하여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27일 보청기껍질교체한후 몇일간 착용했는데 외이도 짖무르는 현상발생하여
짖무르는 현상에대해 설명하고 당분간 보청기착용하지않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4월 재방문하였는데 얼굴이 많이붓고 이상함으로 알아보니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코치료받고 약먹었는데 식욕이 당기면서 몸이 붓는 부작용 발생
하여 다른병원에서 치료중이라하여 몸이 회복되면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5월 어느정도 몸이 회복되어 보청기재제작차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짖무르는 부위를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 교체)
2014년3월22일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점있다며 방문하여 청력검사를 진행한결과
청각변화있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준비중 조절프로그렘과 연결되지않아 점검결과
프로그렘연결핀 손상되어 수리접수 안내하였으나 당장 보청기없으면 불편하다며
보장구지원금 받을수 있는 기간이다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
받아 신규제작후 수리접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3월24일 부산 동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았는데 발급비용이
11,000원이었고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을 안내하였으나 거절하자 의사와
간호사가 불친절함으로 기분좋지않았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신규구입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한후 방향감각위해 사용중인
2004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HUGO-P ITC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기기상태 확인후 보청기껍질교체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3월28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와 껍질교체한 부산
지역 대학병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HUGO-P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4년4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하였던 2004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었던 스타키보청기사 HUGO-P ITC 단순증폭방식 귓속형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6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2014년4월 재제작한 2004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HUGO-P ITC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외이도에 짖무름
현상 발생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후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8월6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귓속형보청기 찾기
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보청기착용하기에는 불편없지만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재제작의뢰해야하지만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먼저한다음 재수리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VC교체)
8월9일 V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껍질
교체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8월2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정상범위내임으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다음 청소와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각장애등급 상향
신청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5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애완견이 씹어
보청기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
(SHELL교체)
5월17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삐~
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10일 보청기가 잡소리남으로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한결과 내부부품 탈락과 소모성
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5월15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8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
구입)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26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어렵다며 청력나빠진것 아닌지 걱정
된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오차율범위내고 보청기도 이상없어 컨디션
문제로인한 구분력변화로 추정되어 추적관리하기로하고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는 내부피드백현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재캘리브레이션,최대한사용)
2018년6월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귓속형보청기(2008년구입) 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있지만 보청기껍질교체하기
에는 비경제적이라서 보청기재활10차과정으로 피드백활성화 작업과 이득조정으로
예비보청기로 사용하도록 조치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
(2014년구입)는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보다 출력낮아
수리의뢰하였습니다.(재캘리브레이션)
2018년7월 중이염재발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으면서 한의원에서 보약 2채
복용하였지만 아들이 보청기착용하고도 대화가 힘든다며 짜증내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 청력변화있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
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면서 여유출력이 없음을 설명
하면서 차후 보청기이득 올리려면 고출력의 보청기가 필요함을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8월 가족과 대화하면서 말소리구분하기 힘들어 속상한다며 방문, 신규로
보청기구입하면 말소리 잘구분할수있는지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
검사(WRS) 진행하여 청각상태에대해 안내하면서 말소리구분은 청각효율 문제
임으로 구분력은 변함없음을 설명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인이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를 알아듣지 못한다며 남편이 새보청기를
맞추어주면 잘들을수있는지 알아보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이상없어 부인의 어음명료도성적(WRS) 5%에대해 설명하자 그동안 부인의
청각효율에대해 알지못해 오해하였다며 이제는 이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