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팬드라이기가 잡소리많이난다며 가지고 방문한 경상남도 양산시 교동사는 16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9. 21. 17:3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교동사는 16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75년4월 뇌수술한후 난청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으며 주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거나 실패한 사례를 많이보아 그동안 보청기사용을 미루었으나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많아지자 인터넷으로 검색중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5년

10월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면서 인연이 되었던 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Plus 3채널7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spect 3채널7밴드

기능 오픈형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다가 2007년6월 

오픈형 귀걸이형보청기 노출문제로 보상처리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여 보청기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8월에는 2005년10월구입한 좌측보청기가 작동되지않아 점검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택배발송하여 보청기수리한후

충청북도 영동으로 택배발송하였던 경우도 있습니다.(REC교체)

 

2009년10월 부인과 함께 청력검사하기위해 방문하여 소속된 단체에서 진행하는

무료식사지원사업을 이야기하여 정성으로 기부하고 동참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보청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알습기제거통을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3월 좌측보청기가 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에 이물질이 막힌

것이 원인이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청소하고 보청기점검하였으며 충청북도

영동에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과 기기점검받는데 이동거리가 멀어

한편으로 이동에 불편하지만 하루종일 사용하는 보청기임으로 불편하지 않으면서

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큰 문제아니라 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였지만 충청북도 영동지역에서 고객이

방문할 때마다 한편으로는 자부심도 있지만 다른한편으로는 보청기재활에 대한

제도적 공인화가 필요하며 제도개선 위해 소비자참여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2010년7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좌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여 해당 소모성부품(REC)을 교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11월 보청기소리가 잘들리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물질있어

제거하였으며 부인이 최근 귀가 나빠져 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신경이

나쁘다면서 약물복용 권유하여 2개월동안 복용하였지만 차도가없어 보청기상담

위해 문의하고 부인과 함께 재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2005년10월구입하였던 좌측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불편하자 방문하여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하자 고객은 보청기가 오래됨으로

신규구입해야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방문했다면서 잘제작해달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7월에는 보청기점검과 청소,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함으로 이동거리가 멀지만

방문하여 보청기점검받으면 잘들리고 안심됨으로 불만없이 방문한다 하였습니다.

 

2011년9월에는 200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Plus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12월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

점검받아야 마음놓인다며 잘점검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3년4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2005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Plus 고막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안내후 수리의뢰하였습니다.(최대한

사용,REC교체)

 

2014년6월19일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는 이물질막힘이라 제거후 스타키보청기사 Plus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의 증폭문제로 고객과 협의한

결과 보청기구입한지 9년되었고 보청기제조사에서도 AMP문제로 "최대한사용"으로

판정상태임으로 폐기하면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신규제작

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6월26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한 상태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삐~하는 외부피드백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환기구(Vent)문제로 페쇄하자 해결되었습니다.

 

2015년6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삐~하는 외부피드백

현상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2016년3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기기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핵심부품 문제로 수리

효율없으면 신규보청기 제작위해 귓본도 채취하였습니다.(AMP상태양호,MIC교체)


2017년5월13일 경상남도 양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를 청소용솔과 바늘로 청소한후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배선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단선되어 납땜)


5월18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청각장애4등급받은후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8월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과 본인부담금 30만원?으로

조은소리보청기사 J-Class 20 우측 고막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사 MUSE 2000과

동일모델임,matrix115/50,독립조절구간 20,소비자가격 295만원)를 구입하였지만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못해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보청기

관리에대해 문의하여 구입한 보청기의 기능이 청각대비 과사양임으로 보청기재활

서비스계약 체결하고 보청기재활1차(누계9차)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조절내역

확인한결과 보청기에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으로 역치와 UCL을 측정하지 않았으며

상세조절,사용자조절,피드백제거,환경관리,주파수이동,이명,메모리,인디케이터,

적합요약,데이터로그등 보청기의 조절과 편의기능에대한 적절한 반영이되지않고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제작후 청력검사지에의해 임의피팅한 상태에서 간편조절

기능정도로 보청기를 인계한 것으로 보청기고객으로부터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와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조은소리

보청기사 J-Class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 점검한결과 좌측보청기가

피팅프로그렘과 연결되지않아 보청기수리접수하면서 우측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납땜)


2018년1월10일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J-

Class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지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월13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경상남도 양산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조은소리보청기사 J-Class 2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피팅내역이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과정중 임의로 변경되어 보청기재활11차과정으로 재입력

작업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팬드라이기가

잡소리많이난다며 가져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인 팬문제로 교체작업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