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한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701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9. 21. 12:5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701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포병으로 7년 복무하면서 포사격훈련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06년경 갑자기 난청 발생하여 부산 침례병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일주일동안  

입원치료받아도 효과없어 부산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

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으면서 중이염증상있는 우측귀에 중이염수술하였으며

이명현상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보훈병원에서 2007년경부터 혈압약과 B형간염관련약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2014년경부터 전립선약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추천한 부산 남천동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280만원에 구입했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다 3개월만에 분실하였으며 부산 덕천동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하여 3년정도 사용하다

보청기소리 약해지자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함으로 귀걸이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하여 3년정도 사용하다 보청기연결부분이 파손되었는데 신규보청기구입하라

하여 2014년 포낙보청기사 Virto Q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4/50,8채널,

소비자가격270만원)를 150만원에 구입후 사용하던중 잘들리지않아 보청기구입점

방문했더니 신규보청기구입 권유하여 그동안 보청기관리과정이나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않아 타보청기점 알아보아야겠다 생각하고 답답한 마음에 신문광고하는

주)바이오사운드랩 음성증폭기 SELF-100(셀프100보청기)를 50만원에 구입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다 2017년말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신문광고

보면서 약도를 정확하게 보지를않아 연산동지역,양정지역,서면지역을 3개월동안

간판을 보면서 찾다가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발견하고 2018년3월5일 보청기상담

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청각장애6급)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후 보청기관리받았던 보청기구입점과는 많은 차이가

있고 보청기상담사 중요함에 공감한다며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Virto Q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청각에

대비하여 과사양제품이고 보청기출력이 적합함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으로

재사용이 가능함으로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조절된 

보청기이득이 matrix96/16으로 청각대비 낮게됨으로 발생하였던 문제로 보청기를

마지막으로 조절한 당시보다 현재 청력이 많이 나빠졌는지?,아니면 또다른 이유가

있는것인지? 알수없었고 귓본채취하여 귓본과 보청기껍질을 비교한결과 외이도

변화로 가져온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경우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할수

있음과 보청기껍질교체+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중 발생할 소모성부품수리

비용+보청기재활비용 합산하면 보청기구입점에서 150만원에 구입한 보청기가격

보다 더많은 비용을 부담하게됨으로(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재활

비용임) 보청기는 수리점검만 진행하면서 보청기상태 확인하고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후 보청기제작 의뢰하였습니다.

(포낙보청기사 Virto Q30 ITC 귓속형보청기:단자조정,배선수리,청소 및 점검)


3월13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후

고객은 자택에 보관하던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UNA ITC(HS)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3/48,4채널,소비자가격170만원) 가져

왔다고하여 점검결과 배터리도어핀이 파손되어있었고 보청기소리는 나지않지만

피팅프로그렘으로는 연결되어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2015년7월

"AMP 불안전하여 수리어려움" 판정받은 제품으로 수리없이 출고)


3월29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다음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했던 포낙보청기사 UNA ITC(HS) 우측 귓속형보청기와 Virto Q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는 말소리뿐만 아니라 전화통화도 못했는데 지금은 전화통화

가능하다며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면서 과거 수리접수 이력으로 보청기수리가

진행되지않은 포낙보청기사 UNA ITC(HS)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재점검을 받고

싶다하여 타보청기 제품도 수리하는 보청기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AMP문제)


2018년5월 보청기청소용솔로 보청기청소후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작동되었고

고객은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만족하게 사용하고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고 예비보청기구입에대해 문의하여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포낙보청기사 Virto

Q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상하는것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PB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청소까지 진행후 고객은 보관하던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했던 포낙보청기사 Virto Q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를

비상용으로 가져가겠다고하여 보청기조절과정없이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

할수있음을 안내하였지만 동의하지않아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를

작성하면서 재설명한다음 보청기를 반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