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Re:안녕하세요.보청기에 대한 질문.....

청력박사 2009. 6. 19. 14:37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파송송계란탁님의 질문글을 읽고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청각에 대한 문제는 개인별로 다름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질문글만으로 답변을 드린다는 것은

여러가지면에서 위험이 있으며 전문가로서 책임감있는 태도가 아니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청각 및 보청기에 관련하여 많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글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상식이하의 답변이나 전문가의 입장이 아니라 상술적인 입장에서 무책임하게

답변을 하는 경우도 많이 접하게 되는데 이중에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송송계란탁님의 질문글에서 공통적인 사항과 참조적인 사항 범위내에서 답변드릴테니

다소 부족한 면이 있더러도 양해바랍니다.

먼저 감각신경성난청이고 청각장애2급이라면 보청기사용에 있어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시

파송송계란탁님의 청각상태에 불편하지 않도록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폭(DR)의 조절에

대한 한계로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이 많이 발생하였을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구입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는 "O"사의 2채널7밴드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파악되며(튜브에 습기가 찬다는 내용)

증폭출력에 대한 matrix가 131/71인 보청기로 파악되며 자세한 것은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서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파송송계란탁님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인지?,

필요한 증폭이득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었는지?,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부분에 대하여 보청기의 편의기능을 이용하여 조절이 되어 있는지?가 파악되어야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파송송계란탁님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보청기인지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문제가 없는 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언하여 설명드리면 보청기는 구입가격이 비싸다고 더 좋고 잘들리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만으로 고가의 보청기를 추천하는 보청기상담사라면 전문 상담사라기 보다는

상술적인 측면이 더 많은 보청기상담사라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두번째로 예측되는 문제는 어어몰드를 사용하는 귀걸이형보청기인 경우 외이도내의 땀등으로

물방울이 생겨 튜브내의 증폭된 소리의 전달과정에 방해를 하거나 막아서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확인을 파송송계란탁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습기제거통에 넣어두어 제거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습기를 제저해야하는데 글로는 설명이 곤란하니 보청기상담사에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번째로 예측되는 문제는 파송송계란탁님의 청각기관상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폭되는 보청기의 소리에 대하여 피로도를 느끼는 청력이거나 청력상태의 기복이 있는

경우로서 이에 대한 파악방법은 소리가 잘들리지 않는 경우 보청기상담사나 이비인후과를 

방문 청력검사를 실시하여 청각상태의 변화에 대하여 추적관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4번째 문제로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상담시부터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 및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야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원인과 처리결과에

대하여 알려줌으로 보청기사용고객 스스로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하여 알고

지나친 기대이익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사용고객의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업무능력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업무능력의 미흡으로 고가의 보청기를 사용하면

말소리를 더 잘듣는다는 방식으로 상술 개념으로 보청기를 상담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는

여러가지 이유와 구실로 보청기사용고객의 문제로 책임전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대부분이 업무능력의 문제이거나 도덕성의 문제인 경우임으로 잘 구별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살고있는 지역이 서울이라하였는데 서울지역에도 보청기상담사로서의 책임감과 긍지를

가지고 상술적인 측면이아닌 보청기전문가로서 보청기상담 및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점이 있을 것임으로 위의 답변을 참조하여 하나씩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보청기상담에 대하여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보청기상담시간이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방문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은 경우가 있다면 그동안 청력검사를 받은 "의무기록사본"을

발급받아(횟수가 많을수록 청각상태의 변화여부의 파악이 용이함) 방문해 주시고

병원자료가 없다면 보청기구입점에서 그동안 청력검사를 받은 결과지를 요청하여 방문시

지참해 주시면 3번째 답변의 경우 판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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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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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