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AMP문제로 보청기수리효율없어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는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26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5. 16. 14:1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26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3급으로 2002년4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를 20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서 만족하지못해 2005년9월 한미보청기와 인연되어 보청기

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으며 2002년2월 구입한

보청기가 잔고장이 발생하고 본인 청각상태에 조절기능이 부족함을 재활과정에서

알게되어 2009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건전지를 4알들이 2팩(8알)씩 20~30일 간격으로 구입하고있는데 그이유는

건전지가 다떨어져야만 보청기점검과 청소하기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게된다며

2팩씩만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하며 불편하지않는 보청기사용에 항상 감사한다고

2009년5월에도 방문하여 감사인사 남기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와사(풍)옴으로 한미보청기 부근 한의원에 치료차 방문하면서 청소

하기위해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점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일찍 방문하니 대기고객없어

원장과 상담할수 있어 좋다면서 다음부터 일찍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차 방문하여 사무실의 고객챠트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니까

보기좋다며 불편없이 보청기사후관리하는 것에 대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7월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어 만족하며 아들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근무하다 서울지역 대학병원으로 스카웃되었다며 자랑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고 주변 지인들

만나 대화중 보청기관련 이야기나오면 본인의 보청기경험 이야기한다하였습니다.

 

2012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02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고막형보청기 여유출력을 확인위해 컴퓨터 프로그램과

보청기를 연결하여 소리조절내역을 확인하면서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0월에는 2009년구입하여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

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됨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월 실수로 보청기를 떨어뜨렸는데 걱정된다며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로 확인한다음 청소와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4년3월10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점이 있다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고 음감테스트로 확인하였습니다.

 

3월19일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2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TY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함으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면서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이 부족함을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5월 지인이 부산 동래구지역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면서 보청기도 판매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LOTUS 23P BTE 귀걸이형보청기(matrix133/70,

내장트리머3개,소비자가격 120만원)를 5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사용하지

못함으로 고객에게 사용하라 선물받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기능에대해 설명하자

본인은 불편함으로 사용하지 못하겠다면서 전자올겐가려쳐준 은사님께 선물하고

싶다하여 선물하기전에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받은다음

사용가능한지 확인하도록 안내하고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입을수있음을

교육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한후 보장구지원금받은지 6년넘었음으로 문의

하여 보청기신규구입하면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에서 10% 자기분담금 131,000원

공제한 1,179,000원 받을수있음을 안내하자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4월25일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 보청기재활

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관련 자료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소리 답답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와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3월6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소리약하고 큰소리발생할때 지글거리는 현상

있다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3월10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친구에게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 빌려주었는데 보청기소리크다고 타보청기점에서

임의로 보청기소리를 낮춤으로 잘들리지 않는다고하여 의료기기인 보청기의 관리

의무에대해 재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제품이면서도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보청기기계 제품에대한 사전,사후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청기 제품 이용하여 개개인별로 다른 난청인에대해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판매자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는 아직

없는 상태로 보청기나 청각에대해 모르는 사람들도 의료기기판매허가만 취득하면

누구던지 보청기를 판매할수 있음으로 보청기로인한 소음성난청의 피해나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부족으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경우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수있는 보청기실패원인 대부분이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 문제인 것입니다.


보청기착용중에 발생하는 큰소리불편에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적응하라...조용한

장소에서부터 보청기를 착용하라...,볼륨조절기나 리모컨등으로 보청기소리를 

직접 조절하라...는 방식으로 보청기사후관리를 진행한다면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달팽이관내의 청신경계통에 소음성난청으로 한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

되지않는 소음성난청 피해로인해 평생을 후회할수 있음으로 주의하길 바랍니다.


3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점검한결과 이상없지만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예비보청기보다는

집중적으로 보청기착용하면서 상태를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3월14일 예비보청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

보다 음질에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걱정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

보청기를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3월21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면서 딸기 2통을 사왔으며 보청기수명을

연장하기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한후 전기습기제거기 사용법에 대하여

재교육하였습니다.


2017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가 가끔 이상한 소리가 난다고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교체가 필요함을 안내하였지만 당장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함으로 좀더

심해지면 보청기수리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 이발소에서 염색한다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6년구입)를 호주머니에 넣어두었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5월8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 청소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여 수리기간중 임시로

사용하도록 조치하자 부인이 복지관에서 청각장애등급 받게하고 무료로 보청기

해준다는 타보청기점의 안내 전단지를 가져와 잘못된 상술임을 이야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REC,MIC교체해야하나 AMP부식으로 수리효율없음,최대한사용)


오늘은 수리의뢰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AMP문제로 수리효율이 없음으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귓본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