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착용하지않은 반대편에도 보청기착용하면 도움되는지 문의하여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한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30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5. 15. 19:1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30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 85만원주고 구입한 세기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와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190만원주고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2 TY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였습니다.

 

청각장애3급이며 200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2 고막형보청기 구입하였던

보청기점에서 보청기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않자 지인소개로 한미보청기 방문

한후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 체결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 신규보청기 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로 소리

조절과 사후관리 받음으로 한미보청기에 대한 신뢰는 높으며 일상생활에서 외부

활동시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2 고막형보청기 주로 사용하고 조용한 장소에선

세기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사용하면서 주기적으로 보청기점검과

청소함으로 보청기구입한지 오래되었지만 요긴하게 보청기를 사용하였습니다.

 

보청기 수명에 대하여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중에서 보청기 사용수명이

5년밖에 않된다는 이야기는 잘못된 보청기정보임을 회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 

 

보청기 내부부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AMP,REC,MI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AMP 경우 보청기의 핵심부품으로서 사용자의 청각에 적합한 기능이라면

구태여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보청기가격의 50~60%를 차지하고 있음으로 

교체 필요시 보청기의 잔존가치를 감안하여 검토하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나머지 REC,MIC부품의 경우 소모성부품으로 보청기사용자의 외이도내 상태나

관리방법에 따라 부품수명에 많은 차이가 있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보청기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못한다고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의 고장으로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규정된

부품으로 교체하여야하고 제작당시와 같이 보청기의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준에 의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보청기의 부품교체가 진행되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에 적절한 기능보청기라면 기간에 관계없이 해당부품만

교체하여 사용한다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2009년11월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2 고막형보청기 이상있자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0년4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아님

에도 4년동안 차별없이 성심성의껏 보청기관리해주어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과 2005년에

구입하여 사용하는 보청기를 차별없이 세심히 관리하여 감사하다 하였습니다.

 

보청기의 수명은 개인별로 많은 차이가 있으며 소모성부품의 경우 교체하면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음으로 청각에 불편하지 않는 기능의 보청기라면

5년정도 사용하였다고 신규구입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도움되지

않음으로 보청기교체가 필요한 경우 보청기성능확인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0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지만

차별없이 그동안 성실히 관리해줌에 감사인사하면서 성탄인사도 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함이 없다보니 자주

방문되지않으며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시만 방문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사용이 만족하여 주변에서 보청기

이야기가 나오면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추천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사돈(3660)이 난청으로 보청기 필요

하지만 보청기에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미루고있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으니

잘관리해달라며 부탁하면서 본인 보청기사용은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

맞추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려했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껍질

교체를 안내하였으나 사용중인 보청기가 9년됨으로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장구지원금이 131만원으로 인상되었고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고막형보청기가 11년되어 신규보청기 구입

하고 싶다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먼저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3일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후 1998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

에서 구입한 어디벨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재설치위해 수리접수한후

부산 서면지역 여러 타보청기점을 다니면서 보청기상담해보았는데 한미보청기와

비교해보니 상대가되지않아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3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 보청기재활

1차(누계16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

발행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은다음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관련서류를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3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

대해 조절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24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입을 옆으로

하거나 손으로 뺨을 누르면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확인

결과 보청기커널끝이 외이도벽에 막히는 현상있어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3월3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착용결과 예비보청기보다 카널길이가 짧음으로 착용감에서 문제있어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


2016년4월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결과 재제작작업지시와 달리 예비보청기보다 카널길이가 짧음으로

착용감에서 문제있어 예비보청기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8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착용해본결과 재제작작업지시와 달리 예비보청기보다 카널길이가 짧음으로

착용감에서 문제있어 예비보청기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15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해본결과 착용감은 편안하지만 외부피드백현상 있음으로 재제작

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4월2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감과 외부피드백현상에서 문제없어 기존자료를 재입력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가 울리는 현상있자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

보청기확인한결과 귀지방지캡이 보이지않아 귀내시경으로 외이도확인결과 고막

가까이 빠져있어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 하였습니다.


2017년5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청력변화있는것 같다하여 기도청력

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설명하자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도움되는지를 문의하여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직접 본인이

체험하도록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