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3곳의 타보청기점에서 5개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만족하자 국제신문보고 보청기상담온 부산 남구 대연동에사는 7706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1. 17. 11:3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대연동에사는 7706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9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으며 2014년경 부산진구 개금동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않되는 난청으로 보청기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2009년경 고신대학교 복음병원에서 위암수술받았으며 다리

부종약과 갑산성약,골다공증약을 며느리가 의사라서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양쪽 귓속형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아들이 부산 동구지역 종합병원에 근무하는데

아들소개로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 유니트론보청기사 uni

tron Quantum 6 HP 귓속형보청기(matrix122/60,6채널,소비자가격250만원,좌측

보청기는 착용하지만 우측은 불편하여 자택에 보관중임)를 구입하였지만 보청기

사용에 만족하지못하자 2017년경 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변에서 보청기제조

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 귓속형보청기(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없고 제품명은 거의 지워져 확인불가)를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4급받은후 보장구지원금+본인부담금 80만원으로 구입

하였지만 불편함과 만족스럽지않는점에대해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지만 한달

지나면 불편하지않게된다고 하였지만 2년이상 지났지만 불만족하다고 하였으며

노인정에 회원이 10여명있지만 거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사용하지않고있다며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게제한 보청기관련 기사내용을 읽어

보고 신뢰되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0 

75 

85 

85 

85 

100 

97 

 우측

80 

70 

75 

90 

80 

80 

75 

75 

75 

85 

100 

7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110 

90 

100/85 

 

 U   C   L

115 

110 

110/105 

 

 보청기예상효율

 0%

 5%

1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보청기구입했던 3곳의 타보청기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

과정이 많이 다르고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부담스럽지않아 보청기가

도움된다 하였지만 어음명료도성적이 너무 저조해 보청기구입후 말소리구분에

불만족할수있음을 재설명하고 가져온 보청기로 재사용위한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 체결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과 

사후관리비용임을 감안하면 오히려 신규보청기구입이 더경제적임을 설명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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