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3개 고막형보청기중 2개가 보청기이상으로 보청기수리접수한 부산 동래구 수안동에사는 327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12. 19:0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수안동에사는 327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협심증으로 약물복용치료중이며 우측은 중이염이

1990년경부터 있었으며 물이나는경우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약물치료 받았으나

협심증으로 중이염수술은 못하였고 좌측은 1980년경 뺨을 맞고는 신경손상난청이

되었다고 하였으나 정확하지는 않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검진후 청각장애4급받고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130만원 보청기를 할인,

80만원까지 제안받았으나 주변 지인중에 보청기실패한 사례를 많이보았음으로

미루다 이웃에사는 지인(2261)소개로 부인과 함께 2010년8월5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한후 우측은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고막형보청기,좌측은

우측귀 보완하는 목적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

보청기로 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아들이 재방문하여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8월23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지 2주만에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좌측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귓본을 채취하여 보청기재제작하였습니다.

 

2010년10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가 잘들리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

점검결과 문제없어 청력검사진행결과 청력변동있고 과거에도 같은 사례있다하여

소리조절보다 진료받은 병원방문하여 상담하도록하고 의무기록사본받아오도록

하였으며 고객도 올바른 업무처리방법이라면서 동의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는데 상담사는 주의깊게

청각변화를 관찰하여 상담사 권한밖의 경우에는 관련기관으로 안내해야합니다.

 

2011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며 항상

관심가지고 보청기사후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남겼습니다.

 

2011년5월 보청기는 불편함없지만 무상보증기간이 다되어감으로 보청기상태를

해당 제조사에보내 점검받고 싶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6월 좌측보청기가 가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확인한다음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쉘교체)

 

2011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한다음

외부피드백현상이 없어졌으며 보청기사용도 불편없다며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그동안 방문

않았으며 건전지가 떨어져 구입하기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 우측보청기 착용하면 소리가 크다는 느낌있다며 방문하여 청력검사

결과 청력이 좋아져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3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일상생활에서 작은소리듣기 어려움있다

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하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7월 보청기로 소리듣는데 변동있다하여 보청기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자체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하루 막걸리를 2~3통 마시는데 몸상태에따라 듣는 차이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10월22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점검중 좌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

현상있어 보청기껍질교체 안내하고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과정중 외이도내

이상한것이 있음으로 비젼으로 고객에게도 확인시킨후 이비인후과 진료후 귓본

채취하도록 안내하고 귓본채취작업을 중단하였습니다.

 

10월31일 이비인후과에서 외이도내 염증치료가 끊났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쉘교체,REC교체)

 

2013년11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6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 내장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보청기수리접수 권유하였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

없으면 생활에 불편하다며 보장구지원금 청구가 가능함으로 신규보청기구입 희망

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받아오도록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6년3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0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를 발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수리

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3월16일 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후 이를 악물면 보청기음이 달라지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는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연마)


2016년5월2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이악무는것과

그렇지않은 경우 보청기음량상태가 달라진다며 방문하여 귓본을 2가지로 채취후

턱뼈의 유격문제를 감안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SHELL교체)


5월30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

구입)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해본결과 불편없어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6월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

구입)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

1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상태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4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보청기소리조절하지않았던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를 가져와 보청기재활15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2개의 우측 보청기가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우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는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해본

결과 9 dB HL 출력이 떨어지고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는 소리나지않아 2개 보청기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는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