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013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 20 귓속형보청기 가져온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7461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5. 20. 11:5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7461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기계가공공장에 소음방지구착용없이 12년정도 근무하였으며 2013년

부터 주변사람들이 귀가 나쁜것같다는 이야기들었으며 2014년 부산 북구 덕천동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 20 좌측 귓속형보청기(mat

rix111/40,4채널4밴드,소비자가격190만원)를 100만원달라는것을 추가할인하여

70만원주고 구입하였지만 말소리구분 않되면서 큰소리발생하는 경우 보청기착용

한것이 더괴로워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더니 볼륨조절기를 추가로 설치해주면서

상황에 맞추어 볼륨조절기 사용하라하였는데 불편은 마찮가지라 더이상 보청기

착용하면 귀가 더먹을것같아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게제한 보청기관련 안내기사를 읽어

보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후 실패하고 보관중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 20 귓속형

보청기를 재사용할수있는지 상담하기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40 

45 

45 

50 

50 

65 

70 

85 

90 

45 

 우측

35 

40 

35 

40 

45 

60 

60 

55 

65 

70 

75 

4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65 

60 

60 

 

 M   C   L

70 

70 

65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25%

 65%

6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 불편하지않아 보청기착용이 도움

된다하여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 20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구입)는 청각상태대비 보청기조절기능은 충분

함으로 재사용은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후 폐기

될때까지의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비용임으로 보청기소비자가격 190만원중에

70%만 반영해도 보청기재활비용이 133만원으로 그동안 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

보관하였다고 하더라도 보청기구입한지 7년정도됨으로 효율에대해 생각해보아야

하고 어음명료도성적(WRS)이 25%임으로 한쪽 보청기착용하면 어음명료도성적

(WRS) 65%인 우측을 착용해야하고 좌측은 보조개념으로 보청기를 사용해야함을 

설명하자 이해하고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