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사는 08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좌측귀는 1987년경 진주종수술,우측귀는 2002년에 진주종수술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5년3월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후 우측에 소리샘보청기사 Caballo 2채널기능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다 2007년11월 좌측에 포낙보청기사 Una 4채널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추가구입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2~3개월마다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태 점검하고 있으며 보청기
상태에 따라 보청기청소와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정기적으로
방문해야함에 불편느꼈지만 이제는 보청기청소 중요성을 알게됨으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점검받고있으며 해당사항에대해 조치받고나면 불편한점도 해소
되고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도움되는 것을 스스로 알고 이제는 정기적으로
방문하지않으면 불편하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7월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대해 보청기의 소리조절과정을 통하여 반영하였습니다.
2010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좌측 보청기의 스마트가드 예비필터
교체분을 구입하였으며 중이염있는 좌측귀에 스마트가드기능의 보청기를 착용한
뒤로는 소모성부품인 REC고장이 줄어들어 충분히 본전뽑았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5월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후 보청기는 불편없이 만족
하게 사용한다며 서면나온김에 부부가 영화관람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8월 포낙보청기사 스마트가드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하나 바빠서 교체하지
못해 필터찢어져 방문하여 습기제거후 교체하였으며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3년10월3일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후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에 설치된 SmartGuard 필터교체하기위한 여유분도 구입하였습니다.
10월25일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후
보청기구입후 6년동안 소모성부품 교체가 한번도없이 잘사용하였는데 혹시라도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결과 AMP문제라면 신규보청기구입을 검토해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MIC교체,S/G교체,AMP상태는 좋지않음)
2014년8월11일 좌측귀가 중이염이 재발하여 수술함으로 그동안 보청기착용하지
못하다가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이도변화없어 계속 보청기착용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25일 중이염수술한 좌측귀 붓기가 다빠짐으로 방문,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
보청기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청력검사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대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중에 내부피드백현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고정)
2015년3월 중이염수술한후부터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소리 크졌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3분법기준으로 23 dB HL이나 좋아짐으로 보청기재활
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9일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작아졌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결과 3분법기준으로 25 dB HL이나 나빠졌음으로 중이염수술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WRS검사결과는 변동없음)
10월28일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후 보청기재활
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소리이상하다 방문하여 청소
한후 보청기확인결과 플레이트부분이 균열있어 수리접수하고 청각장애등급신청
가능한지를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6분법으로 우측 62.5,좌측 45.8 dB HL로
청각장애등급기준에 해당되지않지만 자세한사항은 병원에 문의하도록하였습니다.
2016년2월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 소리가 울리는 현상있어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9월 포낙보청기사 Una 고막형보청기가 깨졌다며 부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귓본채취없이 수리가능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오늘은 포낙보청기사 Una 좌측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 건전지도어핀 덮개가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서울삼성병원에서 위암수술 예약하였다고하여 임시조치
방법을 안내하고 보청기청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