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채널5밴드 기능의 보청기를 일반적인 보청기가격으로 해드린 고객

청력박사 2008. 3. 8. 11:09

어제 저녁에는 퇴근후 북구 화명동에 사는 1924년생의 할머니댁을 방문하였습니다.

2002년8월에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귀속형보청기가 문제가 있어

새로 구입을해야하는데 방문이 어려워 퇴근후 자택으로 방문한 것입니다.

50이 넘은 아들과 두분이 생활하시는데 아들은 낮에 시간이 나지 않고

할머니는 본인이 답답하다보니 몇일전에 도우미아주머니와 함께 센터에 오셔서

상담을 받았는데 아들이 시간이 없다보니 전화로 협의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들과 전화상담중에 홈쇼핑에서 판매한 세이온보청기를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아 사드렸는데 효과가 없다고 하는 안타까운 사연을 듣고

보청기를 상담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냥 있을수가 없어 방문하였습니다.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생활형편이 좋지 않다보니 그동안 귀걸이보청기를

어머님께 해드렸으나 착용이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으며

이번에 구입한 세이온보청기도 제대로 사용을 하지 못하고 있어 속상한다고 하였습니다.

홈쇼핑광고를 보고...그리고 대우전자에서 사후관리를 해준다고하니 믿고 샀는데...

몇번이나 대우전자의 수리기사를 불러 조치를 받아도 되지 않고...

수리기사한테 미안하여 이제는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앞전에 도우미아주머니와 함께 센터로 오셨을때 보청기 사용을 위해 검사한 자료와

세이온보청기의 출력상태를 비교한 결과 이득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 난청인데 일반적인 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하니

그동안 불편을 겪은 것은 사연을 듣지 않아도 충분히 알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하여야하는데 여유가 별로없고

보청기에 대한 이해가 상담과정에서 제대로 되지 않아(구입가격만 중시)

일반증폭방식의 보청기가격으로 2채널5밴드의 보청기를 해 드리기로하였습니다.

차마 금전적인 문제로 저와 상담한 고객분이 불편을 겪을 사항과

그동안 잘못된 보청기 선택으로 마음고생을 한 할머니를 생각할때

보청기 구입후의 사후관리비용을 사회봉사활동한다고 생각하자 생각하니

돌아오는 귀가길이 보람도 느끼고 편안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여러분...

그리고 난청으로 보청기를 사용할려고 하는 회원여러분...

보청기의 기본적인 기능은 소리를 증폭하는 것입니다.

청력손실의 정도와 형태,그리고 종류에 따라 보청기의 기종이 선정되어야하고

또한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 보청기의 예상 효율과 불편함에 대한 설명이 되어야하고

보청기 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이 사용이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보청기 상담사의 실수나 보청기 사용자의 특이사항으로 인하여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보관하는 안타까운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보청기를 상담하기전에 충분히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상담시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격할인이나 이벤트행사로 사은품등을 증정한다고 구매를 결정할 사항은 아닙니다.

보청기라는 전자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믿을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상담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더욱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