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곳의 타보청기점에서 250만원과 130만원주고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보청기상담온 부산진구 전포동에사는 7072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8. 10. 11:5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전포동에사는 7072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공무원으로 주차관리업무를 하였으며 2009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

되어 2012년 부산보훈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청각장애등급에는 미치지못한다고 하였으며 2016년 부산 침례병원에서 진료결과

같은 결과나왔다고 하였으며 2008년경부터 혈압약을 부산진보건소에서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부산대학교병원에서 호흡기내과약 처방받아 복용중이라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13년경 신문에서 00보청기사 보청기광고보고

부산 롯데백화점 서면점 부근에있는 프렌챠이져점 타보청기점에서 250만원주고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보청기점에서 몇번이나 조절받아도

해결되지않아 보관하고있고 2016년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FLOW 2 CIC"로 보청기껍질에 표시된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13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말이 똑똑하게 들리지않아서 몇번이나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조절하여도 개선되지않아 불만족하던중 부산 부전동

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 읽어보고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0 

55 

55 

60 

65 

80 

65 

75 

65 

75 

80 

62 

 우측

55 

55 

60 

65 

70 

70 

65 

65 

75 

70 

75 

6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80 

80 

 

 M   C   L

85 

85 

8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5%

 40%

6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 2곳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과정이 많이 다르면서 음감

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보청기

착용이 도움된다하였지만 가져온 2개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지않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임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

해야함을 안내하자 보청기상담사 잘못만나 380만원이나 주고 구입한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였음에 불만과 분노를 나타내었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