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분실하고 보청기상담온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사는 120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8. 9. 10:5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에사는 120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1년 뇌출혈로 뇌수술한 병력있으며 병원에서 수술시 신경이 끊김으로

보청기효과가 없을 것이라 하였지만 난청으로 불편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알게되어 2008년7월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후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살고있는 자택이 재래시장내임으로 주변시장의 시끄러운 소리에 불편을 느꼈으나

(큰소리에 고통이 아니라 여러가지 주변소음으로 불편함 느낌) 상담센터 방문하기

부담스러워 자택내에서는 보청기사용을 잘하고 있으나 창문을 열거나 집밖으로

나오는 경우에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한 점이 있거나

정기적인 방문에 대하여도 미안하다는 생각으로 방문하지 못하다 건전지떨어져

건전지 구입겸 2009년2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고객이 이야기함으로 소리조절후

보청기가격구조 설명하고 당연한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도록 안내하였지만 

그래도 남에게 싫은소리나 요구하지 못하는 성격임으로 부담스러워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여러분!!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보청기상담사에게 당당하게 개선을 요청하고 사후관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보청기구입시 지불한 보청기가격은 사후관리비용을 선납으로 지불한

것임으로 당연히 불편하지 않도록 사후관리를 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며 만일

상담사가 이러한 당연한 업무에 대해 불친절하게 대우한다면 직무유기입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면서 그동안의 사후관리에

감사한다며 음료수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9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차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으며

이제는 보청기가 잠시라도 없으면 않될정도로 신체일부분이 되었다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청소한후 서울사는 외손자가 건전지1통을

택배로 보내줌으로 1년간 사용중이라며 청소만하러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것이

미안함으로 미루다가 방문하게된다하여 마음관리를 해드렸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으며

보청기점검을 받아야 안심된다며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주변지인중에 비싼 보청기구입하고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는데 본인은 그렇지않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 51세인 아들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암말기진단을 받음으로 살려야

겠다는 심정으로 경기도지역 대학병원에 진료받기위해 2달정도 가있던중 보청기

작동되지않아 경기도의 수원지역내 스타키보청기를 취급하는 타보청기점에 딸이

대신 보청기수리맡겼는데 부품교체하였다면서 6만원을 받았지만 일주일이않되어

소리나지않아 재방문하였더니 별도비용청구없이 조치해주었다는 이야기하였으며 

그래도 잘들리지않는다면서 아들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입원시킴으로 함께 생활

하면서 잠시시간내었다며 아들병원비 많이들어 경제적으로 어렵다며 수리비용이

많이들면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겠다함으로 먼저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이력을

확인한 결과 5월2일에 작동않됨으로 접수되어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하여

부품교체는 없었음으로 보청기수리비용도 발생하지 않은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과정에 대해 고객에게 안내하고 다음에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수리시

해당 제조사의 수리결과보고서를 필히 확인하도록 안내하였으며 아들 간병으로

변화된 청각에대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마음위로해 드렸습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고장시 조치내역과 다르게 보청기수리

비용을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위해서 보청기수리시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발행한 보청기수리내역서를 필히 확인하여 피해보지않도록하기 바랍니다.

 

2013년5월 전라북도 전주시에사는 딸집에서 생활하다 부산으로 딸과 방문하면서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으며 함께 

방문한 전주에사는 딸이 2012년5월의 경기도 수원지역 타보청기점에서의 보청기

수리과정에대해 전화로 뒤늦게 알게되어 보청기수리점을 방문하여 항의하자 시인

하면서 수리비용은 환불하지않고 건전지만 1통을 주면서 잘못을 인정하였다면서

인터넷에 알리려고 하였다가 용서해주었다며 이제는 양심적으로 장사할까?하고

반문하였습니다. 

 

2014년3월13일, 2008년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문제있다며 딸이 택배이용하여 보청기보내와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딸이 보청기

구입한지 6년정도되어 신규보청기구입위해 울산지역 타보청기점에 전화로 상담

하였는데 자체적으로 보청기제작한다며 자랑하였다면서 문의함으로 보청기는

기계를 구입하는 것이아니라 보청기내 입력된 프로그렘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함으로 조절프로그렘의 성능과 기술수준을 비교해보며 결정해야함을 안내

하였습니다.

 

3월19일 REC와 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딸과 방문하여 청력검사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딸이 보청기에대해 제대로 알았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전라북도

전주시지역에사는 딸과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면서

전주시에서도 한미보청기 간판보아 반가웠다고하여 인터넷검색으로 상호검색해

보았지만 없음으로 다시한번 확인하도록 부탁하였습니다.(최대한사용)


2017년9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으로 판정받았다며 전화와 보장구처방전

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까지 방문하기

힘든다며 가까운 경상남도 기장군 기장읍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

으로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였는데 보청기착용하기도 어렵고 보청기소리도 불편

하여 제대로 착용하지못하다 분실하였다면서 3명의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기종

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점을 운영한다면 기본적으로

보청기관련 업무지식은 가지고 있을것이라 생각했는데 현실은 그렇지않았다며

보청기상담사관련 법규제정의 시급함과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보장구

지원금의 세금낭비가 문제임에대해 공감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