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병원연계 보청기점,프렌챠이져 보청기점,노인상대 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만족하지못해 방문한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사는 478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8. 11. 14:26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에사는 478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6급과 평행기능장애5급으로 2010년 대구지역 종합병원에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2채널,소비자가격160

만원)를 15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만족하지못해 몇번이나 방문하여도 해결되지

않아 필요한 경우에만 보청기를 착용하던중 시간이 지날수록 보청기소리가 너무

작아져 보청기에대해 알아보던중에 지인으로부터 한미보청기를 소개받아 전화

상담하면서 보청기기계점검부터 진행한다음 보청기상담하도록 안내하여 2015년

11월18일 보청기를 택배보내왔습니다.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matrix97/10로 되어있었으며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상태부터 점검한다음 방문하여 청각확인하여 보청기재활

서비스가 가능한지 판단하기로 하였습니다.


11월24일 REC교체한 대구지역 종합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대구에서 방문하여 보청기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객은 1990년경 동남아여행갔다 귀국하면서 김포공항에서 입국수속받고 공항

으로나와 찬바람에 노출되면서 이명현상과 어지럼증,난청발생하여 대구지역

대학병원에서 1달동안 치료받았지만 별효과없었으며 대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소리가 들리지않아 보청기

구입점을 방문하였지만 별다른 조치없어 보관하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 대구지역 종합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보청기를 추천하여 병원에 대기중인 보청기회사 직원에게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2곳의 보청기점에서 상담해보았지만 한미보청기같은 보청기

상담은 처음이라며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에 동의함으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꽉막혔던 가슴이 뻥뚤렸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6년2월 대구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했더니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고막형보청기 구입한지 5년넘어 보청기수명 다되었다며 청각장애인증있음으로

보장구지원금을 받으면 무료로도 보청기구입할수있다며 신규보청기구입 권유

했다며 전화로 문의하여 보청기구입한지 5년되었다고 보청기수명이 다되었다는

설명은 잘못되었음을 안내하자 예비보청기구입 희망하여 보장구처방전을 발급

받아 방문하면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4개의 보청기를 가져왔는데 대구지역

종합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LOTUS PRO 

우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matrix113/47,2채널,소비자가격 160만원)와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우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matrix113/47,4채널,소비자

가격 180만원)와 대구지역 독일지멘스보청기사 프랜챠이져점인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Or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matrix113/50,16채널,

소비자가격 320만원)과 같은 보청기구입점에서 Lotus Pro 우측 고막형보청기

(2017년구입,matrix118/50,2채널,소비자가격 120만원,처음에는 좌측으로 판매

하였다 효율없자 우측으로 방향교체했다고함)를 구입하였지만 보통의 말소리가

들리지않고 보청기착용기간이 지날수록 말소리구분도 않됨으로 염치불구하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으며 노인상대로 보장구지원금으로 무료로 보청기를

해준다는 보청기업체에서 보청기구입하였는데 불편하여 필요시에만 사용하다

분실하였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상담시

자료와 비교한결과 기도청력변화도 있지만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우측귀가

70%에서 25%로 저하되어있고 가져온 사용중인 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조절한 matrix가 97/15로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터에서 음감테스트과정으로 파악된 112/38보다 보청기출력이 낮았으며

종합적으로 판단해볼때 보청기관련 기본이않된 보청기상담사로 판단되었으며

청력변화에대한 병원진료와 보청기구입지 얼마되지 않았음으로 보청기구입한

보청기상담사와의 관계정산이 필요함으로 재상담하도록 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