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횟집에서 손님들과 대화시 불편있자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고막형보청기로 소리조절한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에사는 206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5. 20. 18:59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에사는 206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 입학전 양쪽으로 귀속에 물들어가 중이염증세 있었으며 현재도

양쪽귀가 고막천공상태에서 물나는 경우많다 하였으며 2004년경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좌측에 "DYNA CIC"라고 표시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2개

구입하여 사용했는데 보청기착용해도 제대로 일상생활에서 대화음을 듣지못하여

수십번이나 방문해도 해결되지 않았으며 최근 보청기소리가 제대로 들리지않아

보청기수리의뢰했는데  부품교체하였다하여 수리비 10만원을 지불한지 이틀만에

같은 현상이 발생하자 다른 보청기점 알아보던중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되어 

2009년4월1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가져온 보청기확인한결과 1개는 식약청의 보청기제품기준으로 DYNA라고 표시된

보청기였으나 1개는 보청기껍질을 한번도 교체한적 없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표시

되어있지않은 불법제조 보청기로 확인되었으며 부품교체하였다는 보청기부품을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하지않고 청소만한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사용중인 이득을 보청기성능분석기로 확인결과 25 dB로 나타났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8밴드기능 귀걸이형

보청기 추천하였으나 노출문제로 고막형보청기를 요구하여 발생할수있는 문제에

대하여 설명한후 사용하는 25 dB 이득보다는 추천하는 보청기의 경우 50 dB까지

증폭가능하며 음감테스트에서 좌측 44 dB,우측 50 dB로서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는 

경우 귀의 음향학적인 특성으로 +9dB정도까지 증폭효과 있음으로 고객의 희망을

반영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로 제작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면서 확인하기로 하였으며 제작위해양쪽으로 귓본채취하였습니다.

 

고객과 보청기상담하면서 느낀 것은 문제있는 보청기상담사는 계속하여 고객에게

같은 잘못된 문제와 피해를 계속하여 발생시킨다는 사실이며 만약 보청기상담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기본을 준수하고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업무

능력없는 경우 모든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이를 알고 문제점을 제기하여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하였다면 보청기에 대한 불만은 현재보다 훨씬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보청기를 연세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였으며 보청기기능도 단순하였으며

보청기크기에 따라 보청기가격의 차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컴퓨터로 소리조절하는

보청기가 대부분이며 보청기기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음으로 이에 대한 재활업무

능력없는 보청기상담사에게 보청기를 구입한다는 자체가 문제가 될수있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에 대한 유통구조가 안경사와 같이 공인화되거나 표준화될 때까지

보청기와 청각에 대해 제대로 알고있는 보청기소비자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며

현재 사용하고있는 보청기가 불편하여 보청기상담사의 조치받아도 보청기상담시의

내용과 달리 불편한 사항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보청기상담사와의 상담통하여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문제를 확인해 보기바라며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업무지식

없어도 상담과정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자연히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4월9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하여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잘들린다 하였습니다.

 

가정형편으로인해 분납조건으로 보청기구입했지만 1회분만 입금한후에 오랫동안

연락되지않아 2011년10월 부산지방법원에 "지급명령" 신청하였습니다.

 

4월25일 보청기소리 약하다 방문하여 그동안 입금약속 지키지못함에대해 사과와

변제계획을 의논한후 우측보청기는 청소하고 좌측보청기 2개는 수리접수하였으며

믿음에대해 실망시켜서 미안하다며 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DYNA:폐기,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REC교체)

 

2014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 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고 좌측보청기는 청력

검사 진행하여 변동있는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

나지않고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양쪽 REC교체)

 

2015년6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로 머리

감은후 소리않나고 우측보청기는 파손되자 방문,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6월26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용보청기에대해 상담하고 다음 비번때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7일 REC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갑자기

소리약해졌다며 방문,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5년9월14일 음주운전차량에 교통사고가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10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분실하였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9월30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착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7년7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측정해본결과 출력이 50%

저하되어 보청기수리 필요하지만 당장 보청기없으면 식당근무 않됨으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를 신규맞춘후 제작되면 수리접수하기로하고

중이염증상으로 고막천공과 재발이 반복되어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수술가능

여부와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부산 백병원에서 진료결과 당장 중이염수술하지않으면 향후 소리를

듣지못할수있다는 진료의견에 우측귀를 수술함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를 찾지못하고있다며 전화와 아직 보청기반품기한내여서 반품처리

하였습니다.


2017년11월 우측귀를 중이염수술후 치료중임으로 보청기착용이 않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좌측귀에 사용하기위해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와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7년12월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우측에 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

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5월7일 중이염수술후 우측귀 이어몰드가 맞지않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제대로 착용하지 못했다며 방문하여

핸드피스로 마모작업과 튜브교체한후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스타키보청기사 Des

tiny 100 좌측 고막형보청기(2009년구입)는 보청기껍질 교체위해 귓본채취하면서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청각장애6급을 받았음으로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 보장구처방전 받은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Shell,REC교체)


5월17일 수리된 보청기와 신규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작성하여 한달뒤 보장구처방전받은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횟집에서 손님들과 대화시 불편함있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wl/4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