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3개의 렌탈보청기,할부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국제신문 보청기광고보고 방문한 부산 영도구 신선동에사는 7233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1. 18. 12:15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영도구 신선동에사는 7233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선박 기관실에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2008년경

부터 이명현상과 함께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2016년 경상남도 창원시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고 청각장애

등급기준에는 미달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지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렌탈보청기를 월사용료 48,000원에 사용하다 2017년 약주한상태

에서 잠결에 보청기를 빼다 분실하여 렌탈료는 게속 납부하고있으며 큰소리가

불편하여 몇번이나 보청기조절받아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할부조건으로 200만원주고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보청기를 사무실안쪽

으로 가지고 들어가 보청기를 조절했다고는 하였지만 별효과없었으며 비오는날

호주머니에 넣어두었다가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제조사명은 표시되지

않은 "Linnea K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200만원에 월20만원씩 할부

조건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함은 그대로라 고민하던중에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75 

75 

75 

70 

75 

75 

70 

70 

75 

65 

73 

 우측

55 

60 

65 

60 

60 

65 

65 

60 

55 

75 

55 

6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5 

75 

75/70 

 

 M   C   L

85 

80 

80/75 

 

 U   C   L

110 

105 

105/100 

 

 보청기예상효율

 55%

 45%

6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하였던 보청기점과는 많은 차이가있으며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듣기가 편하였다고 하였지만 가져온

보청기껍질에 "Linnea K CIC"로 표시된 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임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 않됨을 안내하고

사용할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렌탈료와 할부금을 게속 납부하고있어 쉽게 결정

하기가 곤란하다며 가족과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