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부산지역 2곳의 타보청기점과 경상남도 김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방문한 경상남도 김해시 삼정동에사는 7231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1. 16. 15:57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삼정동에사는 7231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7년경 뇌졸중으로 부산 동의의료원에 일주일입원치료후 혈압약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2003년경부터 좌측귀가 서서히 난청진행되었고 우측귀는

2015년에 갑자기 난청발생하여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이비인후과와 부산 동아대

학교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시기를 놓혔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1998년경부터

이명현상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2003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33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거의 착용하지

않았으며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00병원옆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 렉스톤보청기사

TARGA 1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8/50,2채널,VC사용,소비자가격140만원)를

보장구지원금(차상위계층)으로 구입후 2015년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VANTOS SIEMENS ORION CT 우측 귓속형보청기

(matrix118/45 OR 118/55,16채널,소비자가격320만원)를 165만원 본인부담금과

차상위게층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하였지만 말소리구분이 않되어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더니 귀가 나빠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였다

개선되지않자 다시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점을 몇번이나 방문해도 불편사항이 개선되지않던중 부산 부전동지역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

보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디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70 

70 

80 

95 

X

 X

X

95 

 우측

85 

80 

75 

80 

85 

95 

95 

95 

8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100 

100 

90 

 

 U   C   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10%

 10%

1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3곳의 보청기구입점과는 다르게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는 하였지만

가져온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경우 구입할 신규 보청기가격보다도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이 훨씬 더높음으로 보청기보상판매적용에대해 안내하자

딸과 함께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 제공

받는 보청기재활서비스와 사후관리서비스비용으로 보청기기계가격은 10~30%

정도이다보니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인 경우 "1+1행사"나 "1+1행사+α할인"또는

4채널기능 보청기를 양쪽으로 99만원에 판매한다며 보청기에대해 잘알지못하는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인에게 금전적인 손실이나 잘못된 보청기조절로 소음성난청

피해를입혀 영원히 말소리를 구분하지 못하게하는 피해를입히는 경우들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