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불편하여 2014년 보청기상담한후 2번의 보청기실패후 재방문한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사는 443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31. 14:0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사는 443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소음있는 페인트공장에 30년근무하면서도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고

1994년경 부산 고신대학교병원에서 전립선수술,2007년경 부산지역 고신대학교

병원과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척추수술(척추협착증) 3번,2008년부터 부산 사하구

내과병원에서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라 하였습니다.

 

2004년경 부산 사하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비염과 중이염있는것같다하여 부산

고신대학교병원에서 진료결과 수술할정도는 아니다면서 약물치료받았으며 난청

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2010년 성당주보에 게제된 보청기광고보고 부산 서면지역

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에 "DS 001"이라 표시된 귓속형

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여 착용하였지만 작은소리 않들리면서 큰소리는 불편

하고 말소리는 구분되지않아 보청기사용에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이득을 직접 조절하면서 사용하다 부산일보에 게제된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상담차 2014년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는 청각에 적합하지않는 보청기임을 안내하자 사용

중인 보청기를 구입한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는 한미

보청기난청센터와 같은 관련검사나 자세한 설명은 하지않았다면서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크기별로 보청기가격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후 재방문하겠다 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사하구 다대동지역 코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 받았다며 보장구

처방전 발급받아 두딸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요청하였는데 2014년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상담한후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보청기

구입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115/50,

6채널6밴드,소비자가격245만원)를 120만원주고 2015년구입하였지만 물소리도

너무 크고 도로소음이 고통스러우면 볼륨조절기로 보청기를 끈상태로 보청기를

사용하고있다는 이야기는 안타깝고 황당하기만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설명하자 두딸은 그동안의 보청기상 불편한 문제와 갈수록 말소리구분이 않되는

이유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였음에 공감하고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함

으로 좌측도 우측과 같은 기능의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ITC 좌측 귓속형

보청기를 신규제작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우측보청기는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후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하는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과 보청기수리를 접수하였으며 부산 다대동

이비인후과에 대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하였지만 마음에 들지않아

반품하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상담하였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구입한후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지않아 불편하여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로 재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의 청각상태를 관련검사과정으로

비교해보면 청각변화보다 말소리구분의 어음명료도성적(WRS)이 많이 저하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

능력비교가 더 중요함에대한 난청인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