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시 지급받은 보청기청소용솔을 사용하지않아야하는 이유를 설명한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372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5. 12:0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사는 372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0년부터 난청과 이명발생하여 부산  동구지역 성분도병원에서 약물

치료후 이명은 호전되었으나 난청은 계속 진행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무릎이 않좋아 관절염약 복용하다 무릎내시경수술하였고 부정맥으로 병원입원

치료받은 병력이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교회지인의 소개로 부산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포낙보청기사 Milo Plus HS

(소비자가격 150만원,4채널,matrix116/48) 귓속형보청기를 300만원인 소비자

가격을 21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한후 큰소리에 불편하여 몇번조절해도 해결되지않고 오히려 불편만

가중되어 제대로 사용않고 불만만 가득하던중에 아들이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예약하고 보청기상담차 2012년3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포낙보청기를 구입했던 타보청기점 상담사와 검사과정이나 보청기소리

조절과정이 많이 차이나고 한미보청기에서의 음감테스트과정에서  2채널기능의

보청기로도 큰소리에 불편않고 편하게 들림을 확인하고는 그동안 불편한 문제는

보청기보다는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라는 것을 알고 분개하였으며 아직도

해당 보청기제조사와의 반품기한내임(보청기구입한지 한달않됨)으로 협의토록

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과정으로 불편을 해결하지못하고 환불조치까지 않해줄경우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컴퓨터프로그렘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

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있으나 대부분의 보청기고객은

이러한 사실을 알지못해 보청기사용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으로

보청기소리조절을 몇차레 받아도 불편사항이 개선되지않고 정상청력의 사람과

같이 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찾기 바랍니다.


2018년7월7일 아들과 재방문, 2012년3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

상담한후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는데 보청기반품은 해주지않고 보청기소리조절

하면서 처음에는 불편해도 계속 보청기를 착용하다보면 괜찮아진다는 상담사의

이야기에 참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는데 최근 보청기착용중 이상한 소리도들리고

말소리를 제대로 알아듣지못하여 부산 중구 남포동지역에서 프랜챠이져점으로

운영하는 타보청기점(부산 부전동지역 보청기구입점에 근무하다 옮겼다고함)을

방문하였더니 보청기가 5년정도되어 신규보청기를 구입해야한다고하여 아들이

새로 보청기를 구입한다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상담해보자하여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고객의 청각변화를 확인

한결과 어음명료도(WRS)성적이 60%에서 30%로 떨어져있고 고객은 교회집사

님을 보청기구입점에 소개하여 보청기를 구입한후 큰소리불편으로 바로 반품

하고 환불받았지만 본인은 보청기상담사 이야기만 믿고 보청기를 게속 착용한

결과 이러한 문제가 나왔다며 후회하면서 지금이라도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

하여 착용중인 포낙보청기사 Milo Plus HS 귓속형보청기를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기기부터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수있다고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으면 생활할수없다며 걱정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한다음 포낙보청기를 수리의뢰하기로하고 청각장애

등급이 가능함으로 진행하여 좌측은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7월13일 보청기가 제작되었지만 기존에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였음으로 고막형

보청기착용시 관리에 불편있음으로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

보청기로 기종변경하여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0일 보청기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

한다음 부산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Milo

Plus HS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점검,청소)


7월26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부산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져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Milo Plus HS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를 보청기제조사

수리보고서를 통해 설명하자 부산 중구 남포동지역에서 프랜챠이져점으로 운영

하는 타보청기점(부산 부전동지역 보청기구입점에 근무하다 옮겼다고함) 보청기

상담사는 보청기수명이 다되었다고 하였다며 교회다니는 사람이 비양심적이라며

불쾌해하면서 주변에 본인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보청기상담사 선택이 중요함을 

알리겠다고하면서 보청기수리기간동안 착용하였던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으면서 작은소리듣기에 많은

도움되었다고 평가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포낙보청기사 Milo Plus HS

귓속형보청기(2012년 타보청기점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하고

외부피드백현상있어 SHELL교체에 대하여 안내하였습니다.


7월28일 우측보청기가 착용하기 힘들면서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불편한 부분을 귓본에 표시하여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8년8월7일 쉘교체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24일 부산 중구 남포동지역에서 프랜챠이져점으로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할때는 뒤에서 이야기하는 말소리가 들리지않았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구입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로 보청기

재할4차과정 진행한후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잘들어 만족

한다고 하였지만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착용

상태를 확인한결과 문제점있음으로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쉘,플레이트교체)


2018년9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 점검한후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보청기 청소용솔(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지급하지는

않았으나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구입할때

지급받음)로 자체청소하다가 귀지방지갭을 분실하였다고하여 보청기청소용솔을

사용하지않아야하는 이유를 설명후 교체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