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2개가 피팅락걸려 재사용여부 확인중인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818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9. 24. 11:2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818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5t트럭운전을 20년이상,불도저운전을 8년이상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

하지않았으며 2012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2014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에 "Harmony 4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에 고장나자 

보청기구입점에서 수리않된다고 하였으며 2016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메디칼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안경점하는 사촌형 소개로 부산 중구 중앙동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으로 양쪽귀에 고막형보청기를 구입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제조

한후 부산 중구 중앙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판매,고객말씀이 사실이라면 

의료법위반행위로 판단됨)했으나 잘들리지않았고 우측은 분실하였다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점에서는 보청기소리조절을 잘하지못하고 잡소리가 발생하여 보청기

제조한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을 

교체하였는데 가져온 보청기껍질에는 보청기제조사와 제품명,제품번호표시없이 

"고객이름과 타사"로 표기되어 있었으며 소리나지않는 상태였으며 보청기제조한

타보청기점에서는 오래되어 수리않된다하였다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20년8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

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PHONAK Audeo M 50 13 T 

RIC 좌측 오픈형(개방형)보청기(matrix114/50,12채널,소비자가격350만원)를 200

만원주고 구입했는데 보청기조절시 보청기점내 사무실에서 블루투스기능 연결로 

TV와 전화소리는 잘들렸지만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소리들이 들리지않다보니 

차소리를 듣지못해 사고날뻔까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몇번을 보청기조절해도 불편사항이 해결되지않자 반품해주겠다고 보청기구입점

에서 이야기하였고 사연을들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고객(8037)인 지인이

소개하여 보청기상담위해 2020년9월11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0 

75 

70 

60 

65 

70 

70 

75 

80 

85 

80 

68 

 우측

80 

100 

95 

90 

90 

90 

85 

95 

105 

110 

9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100 

110 

90/105 

 

 M   C   L

90 

105 

 

 

 U   C   L

105 

115 

100/115 

 

 보청기예상효율

 15%

 0%

2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보청기상담과 구입하여 사후관리받았던 보청기점들과는 검사

과정이나 상담과정에 차이가 많이나고 전문가와 판매상으로 비유할 정도라 차이

나면서 우측은 전혀 소리를 듣지못하는줄 알았는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보청기가

가능함을 알았다며 보청기상담사 중요함을 알았다고 하였습니다.

 

자택에 보관중인 보청기를 가져오지않아 9월12일 재방문하여 보청기제품의 상태

확인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단선으로 납땜,피팅락상태,보청기는 양호함)

 

9월15일 의뢰한 보청기수리결과가 나오지않았지만 보청기가 없다보니 불편하고

포낙보청기사 PHONAK Audeo M 50 13 T RIC 좌측 오픈형(개방형)보청기(부산

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8월

구입)를 반품하고 환불받았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을 희망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

nafon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 

하였습니다.

 

9월22일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읋

교육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좌측 고막형보청기 2개는 피팅프로그렘에 락이

걸려있어 비밀번호 해제가능한지 알아보고있음을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지만 가족들과 TV볼륨차이난다며 방문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508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