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은 낮지만 보조기기지원금 혜택을 받기위해 어쩔수없이 신규보청기를 선택한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에사는 2865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9. 23. 17:4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에사는 286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70년대부터 소음많이 발생하는 철재수집관련업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않았으며 우측귀는 1994년경부터 중이염증상과 좌측에도 가끔 물이 난다고 

하였으며 윙~하는 이명현상이 가끔 발생하며 2009년9월 부산 동아대학교병원

에서 청각장애4급진단받고난후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는데 고객설명을 감안해보면 단순증폭

방식 보청기로 판단되었습니다.

 

2009년10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주변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Mega-X 귓속형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보청기가 고장나 회사

직원에게 지역내 타보청기점에 보청기수리 맡겼는데 시간많이 걸린다하자 불편

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 보청기점들이 많다는것을 알고 직접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기위해 찾던중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구입점과는 다투어 방문하지 않는다고함)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권했으나 거부하여 청각확인검사없이는 보청기를

판매하지 못한다는 설득에 기도검사와 SRT검사중에 답답하다고 포기하여 중단

하고 기도검사결과만으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보청기상담 하였던 보청기

고객으로 2채널8밴드기능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한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불편함이 소리조절로 개선됨에 고객도 처음 접해

보는 보청기경험으로 관심가져 보청기기능과 가격에대해 문의했으나 시간관계상 

임시로 사용할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 2개를 이어팁으로 조치한다음 이어

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그동안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 사용경험이 

있었지만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로 교육하고 서명날인을 받고 인계

하였습니다. 

 

2009년11월, 2009년10월 타보청기점에서 수리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가

고장났다며 보청기수리상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수리한지 1달도않았는데라면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진행해 줄 것을 부탁하여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

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0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Mega-X 우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 타보처기점에서 2009년구입볼륨조절기가 접촉불량현상 발생

하여 해당 제조사에 부품교체를 의뢰하였습니다.(배선교체)

 

2010년11월 청소위해 방문하여 사용중인 3개의 보청기를 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에대해 재교육하자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1년4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방문

하여 설명하고 껍질교체권했으나 당분간 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7월 귀걸이형보청기 사용시 여름에 피부가 짖무르고 사용중인 보청기가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라 큰소리가 울리면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연결하여 보청기

재활과정 진행하는 귓속형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여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했지만

미국출장이 끝나고 귀국하면 계속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BTE 귀걸이형

보청기 2개 이어몰드튜브는 교체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Mega-X 귓속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2012년8월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면 귀에서 물난다하면서 귓속형보청기를 신규

상담요청하여 외이도 확인결과 중이염상태가 심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도록

안내하고 중이염치료가 완료되면 재방문하도록하고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2012년9월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끊김과 지지직

거리는 현상있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볼륨조절기이상으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Mega-X 귓속형

보청기도 점검과 청소까지하였습니다.(AMP납땜,청소)

 

2012년10월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분실하였다며

방문,같은 기종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BTE와 스타키보청기사 DP8 BTE중

작업환경과 외이도상태 감안하여 저렴한 렉스톤보청기사의 Spectra PP+ BTE로

결정하고 구입했으며 스타키보청기사 Mega-X ITC 귓속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1월 큰소리가 발생하는 장소에서 큰소리가 짜증난다며 방문하여 렉스톤

보청기사 Spectra PP+ 귀걸이형보청기 PC기능을 이용하여 MPO 조절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불편없음을 확인하고 외부활동에서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귀걸이형보청기 2개와 스타키보청기사 

Mega-X 우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 타보청기점에서 

2009년구입)와 세기보청기사 STO 805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

로타리부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까지 청소하고 점검결과 스타키보청기사 Mega

-X 귓속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2013년1월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용도로 사용할 벨톤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를 추가구입하였으며 작동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3년2월 벨톤보청기사 BX20 주머니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BTE 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할때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불편하자 이어몰드 맞추기로

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3년3월 제작된 주머니형보청기용 이어몰드와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를 

찾기위해 방문,결합하여 착용한후 외부피드백현상없고 착용감좋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8월 좌측에 인공와우수술하기위해 부산 동아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상담했는데 수술결과에대해 확신하지 못함으로 포기하고 벨톤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 추가구입하여 양쪽으로 착용하기로 하였으며 주머니형보청기용 

이어몰드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3년12월3일 4개월만에 재방문, 그동안 청각장애3급으로 장애등급 받는다고

방문하지 못했다면서 고출력 스타키보청기사 DP 8 BTE 귀걸이형보청기와 벨톤

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 비교하면서 기초생활수급자로서 형편이 어려움

으로 최종적으로 벨톤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로 결정후 보장구지원금

청구하기위한 업무처리과정을 재설명한다음 관련절차를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2월12일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기초생활수급자로 보청기구입하는

경우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보장구처방전을 관할 동(면)사무소에 

제출한다음 공문으로 보청기 구입하라는 통보오면 보청기를 구입해야함을 안내

하자 면사무소 방문했더니 보청기구입한다음 세금계산서를 가져오라 하였다하여 

면사무소에 전화 확인한결과 담당자가 외근중에 잘못 안내한것으로 확인됨으로 

고객에게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월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생활안전과에서 "장애인보장구구입에 관한 적합 

여부통지" 안내공문이 도착하였다며 방문하여 예비용으로 벨톤보청기사 BX20 

주머니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 벨톤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 3개중 1개가 소리약하고 끊김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와 코드문제로 교체하였습니다.

 

2015년10월 벨톤보청기사 BX 20 주머니형보청기 3개를 비닐봉지 넣어두었는데

실수로 밟아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뚜껑이 탈락

되었는데 2개는 자체수리되었지만 1개는 파손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교체)

 

2016년11월 벨톤보청기사 BX 20 우측 주머니형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점검

결과 REC문제로 교체작업후 외이도확인결과 막혀있어 귀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20년8월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능하다며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아이비

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한후 보건복지부에서 가격고시제를 시행할 예정과 제도변경에대한

설명후 고시될 보청기기능을 확인한후 최종 결정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벨톤보청기사 Beltone Belvox BX20 좌측 주머니형보청기(2013년구입)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REC문제로 수리접수한후 청각대비 보청기

출력은 낮지만 보조기기지원금 혜택을 보기위해서는 어쩔수없이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Pharos 7 SP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50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