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장애등급있지만 차상위계층임으로 보장구지원절차에대해 안내한 부산 영도구 동삼동에사는 8006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3. 27. 16:1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영도구 동삼동에사는 8006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부산 영도구지역 병원에서 혈압약과 갑상선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어릴때부터 중이염으로 2010년경 부산 서구 암남동에있는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에서 중이염수술받았으며 섬유공장에 6년정도 다니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 영도구지역에있는 의료기판매점

에서 귀걸이형보청기를 4개정도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경 청각장애5급으로 진단받은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딜라이트보청기사 Delight 혜음12MC 고막형보청기(좌측은 제품

정보있지만 우측은 제품정보없음)를 구입하였지만 만족하게 사용하지못하다 지인

소개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되어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70 

70 

70 

60 

75 

75 

70 

75 

90 

90 

68 

 우측

80 

85 

85 

75 

80 

85 

75 

80 

105 

8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95 

80/85 

 

 M   C   L

85 

90 

80/85 

 

 U   C   L

100 

110 

95/105 

 

 보청기예상효율

 50%

 5%

4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소리가 불편하지않고 도움되다하여 보청기가격 안내하고 차상위

게층임으로 주민센타에 보장구지원신청을 먼저하고 승인공문이 도착하면 재방문

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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